사진출처:초콜릿공장




의사 깜신입니다.
다크 초콜릿이 건강에 좋다는 얘기는 심심치 않게 들어 보셨을 겁니다.
다크 초콜릿안에 들어있는 플라바놀(flavanol)이라는 성분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부터인 것 같은데요.
얼마전, 다크 초콜릿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라는 논문이 새로 발표되었네요.


스위스의 한 연구소에서 진행된 이번 연구에서는 정상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40g씩 2주간 복용하며, 피와 소변검사를 통해 스트레스호르몬양을 측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2주사이에 스트레스호르몬양이 유의하게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다는 내용이었습니다.[각주:1] 물론, 30명이라는 숫자가 그다지 큰 숫자가 아니므로, 이번 연구결과만 가지고 너무 큰 기대를 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점말고도 여러가지 장점이 소개된 바 있으니, 한번 속는 셈 치고, 먹어봐도 큰 문제는 없을 것 같네요~
그래서 지금까지 알려진 장점들과 문제점 그리고, 아무리 좋다한들 먹을 수 없는 경우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다크 초콜릿이란?

카카오 성분을 대폭 높이고 설탕 함량은 줄인 검은색의 초콜릿을 말합니다.
카카오 함량을 기준으로 56%,72%,76%,99%등등으로 표기된 상품들을 볼 수가 있죠.

사진출처 : http://kimthmd.mdtoday.iamdoctor.com/104


그렇다면, 다크 초콜릿의 장점들을 알아볼까요~

1.암을 예방해줍니다.
다크 초콜릿에 들어있는 다량의 플라바놀이란 항산화제로 유명한 폴리페놀의 한 종류입니다. 항산화제라는게 암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하죠~

2.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카카오 속에 든 플라바놀이 또 신경전달물질인 나이트릭옥사이드의 생산을 증가시키는데, 이 물질은 혈관을 확장하거나 축소시켜 혈액의 흐름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혈압을 낮추어준다네요~

3. 당뇨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크 초콜릿은 세포의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어주는 역할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세포가 효과적으로 혈당을 조절할 수 있게 되죠~ 
 
4. 도파민, 엔돌핀 분비를 늘려 기분을 좋게~
발렌타이데이 때 괜히 초콜릿을 선물하는 게 아니었군요 ^^ 선물받아서 집에 들고가지 말고, 같이 까먹어야 겠습니다~

5. 피부미용에도 좋다.
플라바놀 함량을 높인 다크 초콜릿을 먹을 경우, 피부가 자외선을 조사받았을 때 처음 홍반이 발생하기 시작하는 자외선 최소량을 의미하는 광노화(光老化) 척도인 MED(minimal erythema dose)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연구보고도 있었네요~[각주:2]

6. 스트레스 호르몬을 줄여준다.
앞서 언급했던 내용이죠~




여기서 잠깐!!
요즘 다크초콜릿 상품들을 보면, 폴리페놀 함유량에 대해 자랑하듯 표기한 경우가 많은데, 폴리페놀과 플라바놀은 무슨 사이일까요??

: 떫은맛을 내는 성분의 탄닌이라고 부르지만 차의 떫은 맛은 탄닌과 화학적 성질이 달라 폴리페놀이라고 부릅니다, 찻잎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성분으로 맛, 색, 향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이 폴리페놀은 단일한 구조의 성분이 아니라 복합성분의 총칭입니다, 즉 폴리페놀은 폴라바놀, 플라보놀, 류코안토시아닌, 페놀산 등 4가지로 구분되는데 그 중 플라바놀 성분이 75.8%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을 흔히 카테킨이라고 부르고 카테킨의 종류가 또 약 8종 이상으로 구분됩니다, 카테킨 성분은 화학구조적으로 수산기(-OH)가 많아서 여러물질과 쉽게 결합하는 성질을 가집니다. [각주:3]


사진출처: 조선일보


다크 초콜릿의 문제점도 같이 알아두셔야 해요~

1. 칼로리가 만만치 않다.
대개 위의 장점들을 경험하려 할 때 권장되는 초콜릿의 양은 약 하루에 40~55g 정도 됩니다.
이렇게 2주정도 지속적으로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건데요.
그 정도의 초콜릿 양이면, 대략 200kcal로 넘는 양입니다.
다이어트 해보신 분들은 알지만, 200kcal를 운동으로 소모할려면 절대 적은 양이 아니죠 ㅠ.ㅠ


2. 치아 착색을 일으킨다.
치아를 누렇게 만드는 성분이 들어있답니다 ^^;
먹고나서는 바로 양치질을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달려라꼴찌님[각주:4]을 만나러 가야할수도 있으니까요~


3. 충치를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좀전에 달려라꼴찌님께서 코멘트 해주고 가셨네요 ^^;; 감사합니다~


4. 카카오 함량이 높다고, 무조건 폴리페놀성분함량도 높은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네요. 그래서 카카오 함량도 중요하지만, 폴리페놀 함량도 꼼꼼히 따져보고 골라야한답니다~


5.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 건 아닙니다.
다음사항에 해당하는 분들은 다크 초콜릿의 금기증에 해당합니다.
이분들께는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을  수 있으니까 피하셔야 할 것 같네요~

1)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경우 :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당뇨병이 치료되는 건 절대 아닙니다 !! ㅠ.ㅠ
2) 비만환자
3) 위식도 질환
4) 역류성 식도염
5) 요료결석, 방광염 환자
6) 편두통





지금까지 글에 깜신이었습니다.

손가락 눌러서 추천해주세요~   다음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1. Sunil Kochhar et al. Metabolic Effects of Dark Chocolate Consumption on Energy, Gut Microbiota, and Stress-Related Metabolism in Free-Living Subjects. Nestl Research Center, Switzerland. J. Proteome Res. Oct 7, 2009 [본문으로]
  2. http://www.beautynury.com/news/view.asp?idx=39144&whr=&keyword=§ion=world&searchcategory=&mode=list&boundary=part&ptype=simle&page=1 [본문으로]
  3. http://blog.moongtaeng.net/1032 [본문으로]
  4. Daum에서 유명한 치과의사선생님 블로거. 모두들 아시리라 생각하지만, 그래도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각주 ^^ [본문으로]
  1. 이전 댓글 더보기
  2. BlogIcon 소우주
    2009.11.17 07:47

    음.....
    어제 환자가 딱 저렇게 생긴 초콜렛을 주셔서
    아이랑 냠냠 저녁에 먹었다죠.ㅎㅎㅎ
    다행히 분홍 박스의 금기증 비슷한 부분은
    하나도 저에게 해당사항이 없답니다. ㅎㅎㅎ
    오늘 하루 행복하세요.
    깜신 브란도님~!!!

  3. BlogIcon Channy™
    2009.11.17 07:53 신고

    와우 멋진 정보네요...
    허와 실을 잘 구분하여 적당히 섭취해야 겠네요!!!

  4. BlogIcon 티런
    2009.11.17 08:46 신고

    정말 잘 알고 먹어야겠습니다.
    저도 어릴적에 초콜릿 잘먹었는데 치아가 견뎌나지 못하더군요....ㅎㅎ

  5. BlogIcon 달려라꼴찌
    2009.11.17 10:05

    치과적으로는 충치유발도 많이 일으키겟죠?
    하지만 사탕처럼 치아에 들러붙는 건 덜해서 조금 낫다고 생각합니다. ^^

  6. BlogIcon 유쾌한 인문학
    2009.11.17 10:36 신고

    후후 전 이미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다보니 이빨은 황금이 되어버렸구...ㅠㅠ

    초콜렛 이거 칼로리가 높다고 하니 또 맘에 들고 부가적인 기능도 좋구...

    이제 열심히 먹어 볼까요??ㅋㅋㅋ

  7. BlogIcon 초록누리
    2009.11.17 10:40 신고

    자는 저혈압이 살짝 있어서 기운이 떨어지면 토콜렛 한 두개를 먹기도 한답니다.
    초콜렛 먹으면 기운이 조금 나는 것 같아서요.
    저혈압에 초콜렛이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들어서요.
    의학적으로 근거 있는 건가요?

  8. BlogIcon 아미누리
    2009.11.17 11:00

    문제점에 유의하며 먹는다면..

    건강식품 저리가라겠는데요? ㅎㅎㅋ

  9. BlogIcon 뽀글
    2009.11.17 11:06

    다크초코릿 효능이 정말 많군요^^;; 그래도 편두통이 잦은 저에게는 해롭군요^^;; 피해야겠어요~
    오늘도 좋은글 잘보고가요^^ㅎㅎ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11.18 16:39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편두통이 있으시구나.. 그 고통도 이루 말할 수 없는데요.. 언제 편두통에 도움될 만한 정보 있으면 모아서 포스팅한번 하도록 하겠습니다 ^^


  10. 2009.11.17 11:23

    비밀댓글입니다

  11. BlogIcon 빛무리~
    2009.11.17 12:58 신고

    초콜릿은 역시 초콜릿이군요. 몸에 좋은 성분은 차라리 다른 식품으로 섭취해야겠어요..ㅎㅎ
    열량이 높으니... 에혀..ㅎㅎ

  12. jh
    2009.11.17 14:32

    와-
    저는 먹으면 안 좋은 축에 속하는 군요
    다는 아니지만 자칫 잘못하면 갈수 있는 위험이 있어서...
    편두통, 비만, 위식도, 등등...ㅡ.ㅡ;
    이거 스크랩 해서 두고 두고 읽고싶은데 퍼가기 안되나요?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11.18 16:4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스크랩 해가셔도됩니다. 퍼가기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안되나요? 저작권이용권한에 대한 표시달아 놓았으니, 기준에 맞추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13. jesse
    2009.11.17 16:04

    편두통과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저에게는..피해야할.....애들이네요....ㅜ.ㅜ.

  14. BlogIcon 타키타니
    2009.11.17 16:09

    초콜릿은 저도 무척 좋아합니다. 특히 다크초콜릿은 별로 달지도 않고 맛이 진해서 더 좋아하구요.
    그치만 초콜릿과 마찬가지로 커피도 마신 후 입안을 헹궈내지 않으면 치아에 착색이 된다더군요.
    아는 분 중 한 분이 커피와 담배를 즐기다 보니 이가 아주 황금빛이더라구요 ㅎㅎ
    아, 근데 초콜릿이 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건 전혀 의외네요.
    제가 예전에 위내시경하면서 식도가 안 좋다는 얘길 들었었거든요 ^^;;

  15. bb
    2009.11.17 23:11

    한 발(도 아니고 많이) 늦으신 듯...
    한때 엄청 열풍이었지만 요즘은 일반 슈퍼나 마트에서도 다크쵸콜렛 찾기 어렵죠;
    허쉬 다크니 abc다크니 이런 엄청나게 단 이름만 다크나 카카오 열풍의 주역 롯데거 외엔...
    다크쵸콜렛이 좋은데 요즘엔 그놈의 카카오 유행 지나간 뒤라 더 구하기 힘들더군요.-_- 하여튼 뭐하나 뜨면 미친듯이 달아올랐다 팍 식어버려 양철냄비같은 근성덕분에 오히려 전엔 편의점이나 좀 큰데만 가도 보이던 그놈의 쵸콜렛 구하기 어려워져서...-_-

  16. BlogIcon 나른한 그녀
    2009.11.18 00:57

    저도 다크 쵸콜렛을 좋아하고
    깜신님께서 언급하신 위와 같은 효능들을 대충 알고 있었기에 생각날 때마다 더 먹어주기도 하는데요.

    저 ..혹시 왜 편두통에 안좋은지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
    (제가 편두통이 있어서....)

    좋은 내용 올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17. BlogIcon 펨께
    2009.11.18 19:03

    제가 살고있는곳에서는 꼭 이 다크 초클렛만 고집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저는 요리할때만 사용하는데...
    글 잘보고 갑니다.

  18. BlogIcon cdmanii
    2009.11.22 21:22

    그렇군요. 사실 한참 광고하고 할때 몇개 사서 연달아 먹어봤는데 오히려 잇몸이 나빠지고 아프고 하기도 하더라구요. 너무 좋다고 한가지만 먹는건 아주 나쁜듯 하다는 ㅠ 가끔 먹을때 꼭 그 함량 챙겨서 보고 구매해야겠네요.

  19. BlogIcon Social Networking Sites
    2011.10.08 23:35

    그것은 정보를 제공 그냥이 post.There 많은 좋은 전망을 읽는 좋은 경험이 있다고 패러다임의 개념, 우리는 매우 인상적인 변화 생각하지만, 내 다른 친구 신중을 시도하며, 부모가 확산
    여기이 중요한 기타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20. BlogIcon 씨발
    2016.02.02 07:02

    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
    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씨발

  21. BlogIcon 알바 .
    2017.12.03 21:23 신고

    잘보고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