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승진 빠른 사람, 심장병 조심해야하는 이유

사진출처: MBC

들어가는 글
저는 병원에서 하루종일 진료와 수술을 하는 의사입니다. 그렇다보니, 저는 항상 병이 발생한 이후에 환자분들을 만나게 됩니다. 매번 이렇게 환자분들을 대하며 하게 되는 생각이, 제가 이 분들을 좀 더 일찍 만났다면 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예방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었습니다. 그래서 시작한 일이 블로그입니다. 이곳에 포스팅하는 글들에는 여러분들이 항상 건강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할 지에 대한 저의 고민이 담겨 있습니다. 가끔은 흥미가 떨어지는 글도 있겠지만, 일주일에 한두번은 건강을 위한 글을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심장병하면 정말 무서운 마음이 들죠. 영화에서 워낙 돌연사의 대부분을 심장병이나 뇌출혈로 몰아가는 경향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다른 기타 질환에 비해 선행증상 없이 밤손님처럼 느닷없이 찾아온다는 게 왠지 사람 찜찜하게 만드는 대목이 있습니다. 그러나 심장병의 발병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예측해볼 수 있는 통계자료가 있어 소개할까 합니다. 이 연구 결과는 이미 오래전에 발표된 논문이며, 현대 정신 신체 의학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논문입니다.  


사람의 성격을 크게 A형과 B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다음의 [A형 성격 자가 진단표]를 이용하여 여러분의 성격을 알아보도록 해보세요.

A형 성격 자가 진단법  (본인이 몇가지 항목에 해당하는지 갯수를 세면 됩니다.)

(1) 걸음 거리가 빠른 편이다.
(2) 푸념을 하거나 우는 소리를 내는 사람을 보면 짜증이 난다.
(3) 소곤소곤 속삭이는 투로 말하지 않는다.
(4) 당황하지 않고 상대의 눈을 보면서 말할 수 있다.
(5) 말을 할 때 손발을 움직이거나 몸을 흔드는 수가 많다.
(6) 입을 크게 벌리고 웃어대는 일이 없다.
(7) 상대가 일을 제대로 해주지 않을 때는 자신이 그 일을 해 버린다.
(8) 주먹을 쥐거나 손가락질을 하는 경우가 많다.
(9) 비틀거리거나 물건을 떨어뜨리는 일이 자주 있다.
(10) 손에 힘을 주고 악수하거나 상대의 몸을 치거나 할 때가 있다.
(11) 큰소리로 힘을 주어 말한다.
(12) 시계를 자주 본다.
(13) 쉬지 않고 말을 빨리 한다.
(14) 이를 악물거나 턱에 힘을 주는 때가 종종 있다.
(15) 방심하는 표정을 짓지 않으려고 신경 쓴다.
(16) 자신을 눈에 생기가 있고 정력적이라고 생각한다.
(17) 누구를 오래 기다리는 것은 고통스럽다.
(18) 신문이나 잡지를 낱낱이 읽지 않는다.
(19) 갑자기 한가한 시간이 생기면 고통스럽다.
(20) 상대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지 않는다.
(21) 의자에 앉을 때는 의자 앞쪽에 가볍게 앉는다.


* 평가방법
0-7 개 : B형 성격
8-14 개 : A형과 B형의 중간형
15-21 개 : A형 성격                                                                                                                            자료 출처 : 하이닥



여러분은 A형 성격이신가요? 아님 B형이신가요??
성격진단표를 읽으시면서 혹시 드라마 속의 능력있는 실장님(?)이 떠오르진 않으시던가요? 왜 있잖습니까. 회사내에서 능력있고 인정받는 실세로 묘사되는 실장님. 항상 빠른 발걸음으로 회사안을 걸어다니고, 절대 속삭이는 투로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그 사람의 마음까지 들여다보는 듯한 자신감 넘친 표정으로 대화를 이끌어나가죠. 누가봐도 매력적인 실장님은 악수할때도 항상 자신에 차있고, 회의가 끝나면 멋진 손목시계로 시간을 확인하고 서둘러 현장으로 향합니다. 너무 오바인가요? ^^

사진출처:MBC

내조의 여왕에서 최철호가 연기했던 한준혁은 아마 틀림없이 A형 성격일 것 같다.

 

그저 실장님의 모습이 아니라
어쩌면 대부분의 회사에서 원하고 또, 강요하는(?) 직원상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문제는 이와 같은 A형 성격은 협심증과 심근경색등의 발병률이 B형성격에 비해 2배 가까이나 높다는 겁니다. 항상 부지런하고 진취적이며 의욕적인 성격 탓에 일을 찾아다니고 일이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때문에 B형 성격보다는 사회적 출세에 유리한 경우가 많지만 늘 긴장하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탓에 심장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지는 겁니다.



본인이 A형 성격이라면,
오늘 하루쯤은 자신을 돌아보는게 어떨까요. 혹시 퇴근하실 때 남은 업무를 집으로 가지고 들어가지는 않으시나요? 아침엔 천근만근 무거운 몸을 이끌고서 영어학원 새벽반에 다니고 계시지는 않나요? 회사에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자신의 모습에 한번이라도 감동받은 적 있는 분이라면, 100 프롬다~ (이 개그 프로그램 조아라 했었는데,, 팀원중 한분이 차 한대에 목숨거시는 바람에 더 볼 수 없게 되었죠 ㅠ.ㅠ) 
오늘은 혼자만의 시간을 딱 20분만 가져보십시요. TV도 사람도 없는 곳에서, 만약에 공간이 여의치 않다면 자동차안에서 라디오를 켜지 말고 혼자 앉아 계셔도 됩니다.


이런 시간이 처음이시라면
그냥 앉아만 계셔도 대성공입니다. 우선은 자신을 돌아보는 것부터가 시작입니다. 주위에 거울이 있다면, 오랜만에 자신과 조우해 보셔도좋습니다. 거울안의 그 분과 오랜만에 짧은 대화라도 나누어보십시요. (옆에 사람이 있으면 안되는 이유..이제 아시겠죠??  미친XX취급받습니다 ^^;) 다음시간엔 자신과의 첫 대화에서 실패하신 분들을 위한 포스팅을 준비할까합니다. 처음부터 쉬울 리가 절대 없기 때문입니다. 


후에, B형분들을 위한 포스팅도 있을 예정입니다. 
B형 분들은 심장병의 발병률은 A형 분들에 비해 낮지만, 그와는 다른 문제점들이 있습니다.


'만병의 근원이 마음에 있다는 것'을 의사가 된 후, 해를 거듭할수록 확신하게 됩니다.
이번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을 해서 제 글을 계속 받아보십시요. 제 글은 일주일에 2회 포스팅을 목표로 작성되고 있습니다.
아직 건강한(?) 여러분들을 평생 병원에 오지 않고 살아가실 수 있게 돕고 싶은 마음이 이곳에 담겨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제 블로그에는 변변한 배너 광고하나 없습니다. 그저 여러분이 이 블로그안에서 건강을 찾아가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글에 깜신이었습니다.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