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면허취소가 마땅한 이유

2010. 6. 4. 06:00잡담...그 속의 진심

 

깜신이다. 간만에 속 시원한 뉴스를 들었다. 드립질을 했던 의사가 결국 면허가 취소되었단다. 어디에서? 영국에서. 어떤 드립질이냐고? 바로 소아 백신이 아이들에게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그 드립질 말이다.

 


HEPATITIS B VACCINE RECOMBINANT RECOMBIVAX HB


몇 달 전에도 ‘백신 속 수은 공포의 진상 - http://jinmedi.tistory.com/130‘이라는 제목으로 관련 내용을 정리한 바 있다. 링크를 타고 가는 것마저도 귀찮다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국민 보건이 되살아날 겁니다.

 

소아 MMR 백신(홍역, 볼거리, 풍진 예방접종)이 어린이들에게 자폐증을 발생시킨다는 괴소문이 있다. 실상 아직도 상당수의 부모님이 자폐증에 대한 우려로 소중한 아이들의 예방접종을 피하고 있다. 심지어는 ‘아이들 예방접종 안 하기’ 모임이 있을 정도다. 유난히 드립질이 거센 이유는 나름 근거가 있어 보이기 때문이다. 영국의 유명 학술지인 란센(lancet)에 1998년 Andrew Wakefield 라는 사람이 논문을 발표했다. 소아 예방 접종이 아이들에게 자폐증을 유발시킨다는 것. 이후 백신에 대한 공포는 지속적으로 재생산되었다. 23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영향력을 미치는 걸 보면, 가히 드라마틱하다.

 

그러나 문제의 이 논문은 영국 의학 위원회에서 의료 규정 위반과 특정 환자의 데이터를 누락시켜서 결과를 조작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급기야 올해,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이 논문은 철회되었다. 연구결과를 발표했던 Andrew Wakefield는 전문가로서 심각한 위법행위 (Serious professional misconduct)를 했다는 근거로 영국의사면허가 취소되었다. 이 논문으로 인해 발생한 공중보건의 피해를 생각한다면, 당연하고도 마땅한 결과다. 결과적으로 논문이 발표된 지 23년 만에 의사 면허를 취소시킨 거다. 23년이 지나도록 잊지 않고 응징했으니, 영국도 참 진정한 ‘용자의 나라’다.




 
추1) 이제는 더 이상 예방 접종을 미룰 어떤 근거도, 핑계도 남지 않았습니다. 제 블로그에 자주 등장하는 별이와 달이도 예방 접종은 모두 맞추고 있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백신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라면 댓글에 달지 마십시요. 정 쓰시고 싶다면, 본인 블로그에 쓰시기 바랍니다. 

추2) 이 글을 쓰다보니, 떠오르는 단상..

23년이 지나도록 잊지 않고 책임을 추궁한 영국.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떤가. 미국산 소를 먹으면 다 죽는다고 떠들던 자칭 전문가들은 모두 어디로 갔는지 알 수조차 없다. 설마 어딘가에서 비싼 돈 주고, 미국산 쇠고기 스테이크나 썰고 있는 건 아닌지 모른다. 신종플루 드립질도 예외가 아니다. 신종플루가 마치 조선시대 역병이나 되는 양 떠들던 이들은 또 어디로 갔나. 해결책이랍시고 사재기해놓은 신종플루 백신이 정부창고에서 썩고 있는데 그들은 다 어디로 갔느냔 말이다. 

시간이 지났고, 국민 모두가 광우병과 신종플루 둘 다 대국민 조작극이었다는 사실을 눈치챘다. 그러면 이제 우리도 늑대 소년을 찾아야 하지 않을까. 국민 모두를 벌벌 떨게 했고, 피 같은 예산을 그만큼 낭비했으면 하다못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석고대죄라도 시켜야 한다. 그래야 제 삼, 제 사의 늑대 소년이 나오지 못할 테니까 말이다.

 

 

씨앗글과 출처

http://www.koreahealthlog.com/1947
http://www.gmc-uk.org/wakefield_spm_and ··· 5267.pdf
이번에 철회된 문제의 논문 : Wakefield A, Murch S, Anthony A, Linnell J, Casson DM, et al. (1998) Ileallymphoid-nodular hyperplasia, non-specific colitis, and pervasive developmentaldisorder in children. Lancet 351: 637–641. doi:10.1016/S0140-6736(97)11096-0.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View 구독+
네이버를 즐겨 쓰시면 오픈캐스터를 구독하세요 -> OPENCAST 
트위테리안이시면, 팔롱해요~ Follow Me, Click Here 
미투 친구도 환영합니다.        투친구 Click Here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