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몸에 좋다는 녹차, 모르고 마시면 오히려 손해



녹차는 맛과 향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대표적인 기호 식품이죠. 저는 커피 마니아다 보니, 녹차를 자주 마시는 편은 아닙니다. 그래도 녹차 맛 아이스크림은 좋아하는데요. ^^ 8월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발표한 허위·과대광고 품목을 보니까 ‘풀무원 녹즙’이 포함되어 있더라는 거죠. 저는 깜짝 놀랐습니다. 결국, 녹차에 대해 알려진 효능에도 거품이 있다는 이야기일 테니까요. 그래서 녹차(Green tea)에 대해 직접 공부해보게 되었네요.


 

   ◀ 모든 소비자에게 올바른 정보가 전달되길 희망합니다. 추천으로 이 글을 소문내주세요.

 
좋아! 버튼을 눌러주세요.
0.1초 의 추천과 10초 의 댓글 덕분에 10,000초 동안 포스팅을 준비합니다.



Woman drinking green tea



나름 인정 된 녹차 효능들
졸음 쫓을 때: 너무 당연한가요?! ^^

생식기 사마귀: 마시는 녹차가 효과 있다는 건 아니고요. ^^; 특정 녹차 추출물로 만든 연고가 생식기 사마귀 치료에 효과 있다고 미국 FDA에서 기능성을 인정받았더군요. 혹시라도 녹차잎을 생식기 주위에 붙이거나 바르는 일은 없으시길 바랍니다. - -;

기립성 저혈압: 앉았다 일어날 때 눈앞이 깜깜해지면서 아찔한 현기증을 느낄 때가 있죠. 이걸 기립성 저혈압이라고 하는데요. 녹차가 요거에도 효과가 있다는군요.

몇몇 특정 암을 예방: 방광암, 식도암, 난소암, 췌장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모든 암을 예방하는 건 아니라는 사실을 오히려 저는 더 강조하고 싶군요.

파킨슨병: 하루에 한 잔에서 네 잔 정도의 녹차를 꾸준히 마시면, 파킨슨병의 발병 시기를 늦추거나, 발병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혈압을 낮춥니다.: 고혈압을 녹차로 치료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India, Kerala, Western Ghats Mts., tea plantations, elevated view





과장된 녹차 효능들

(근거가 되는 연구결과가 부족하거나, 결과가 상반되는 연구들이 존재하는 효능들을 모아봤습니다.)

중풍 예방

체중 감량

폐암, 위암, 피부암, 전립선암, 유방암, 결장암 예방

골다공증 예방

당뇨병(제2형 당뇨병)

충치

만성 피로: 거의 모든 건강기능식품의 단골 광고 문구지만, 결과는 항상 역시 나죠. - -;

 

Green tea and lily




녹차 마실 때 주의가 필요한 분들

평소에 빈혈이 있는 분: 녹차는 빈혈을 더 나쁘게 할 수 있으니까, 되도록 피하세요.

불안 장애가 있는 분: 녹차의 카페인이 불안감을 증폭시킵니다.

출혈성 질환이 있는 분: 카페인은 출혈 위험을 높이거든요. 위출혈이나 뇌출혈로 치료받은 적이 있다면 피해야겠습니다.

당뇨병 환자: 카페인은 또 혈당 조절에도 영향을 미치거든요. 당뇨병 환자 분이라면, 혈당 체크에 훨씬 주의하셔야 합니다.

녹내장: 녹차는 안압을 올릴 수 있으니까, 피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 혈압을 낮추어 준다는데, 이상하시죠?! 문제는 이미 약을 드셔야 할 정도로 혈압조절이 잘 안 되는 상태라며, 녹차가 필요 이상으로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기 때문에 피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녹차, 틀림없이 장점이 많은 기호식품이지만, 효과가 있다는 건 부작용도 있을 수 있다는 또 다른 이야기니까요. 센스 있게 드시면 졸음도 쫓고, 건강도 챙기는 1타 2피의 전략이 될 거 같네요. :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
  • 이전 댓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