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월드컵] 부부젤라는 실제로 얼마나 큰 소리일까요?


벌써 어제부터는 일이 손에 잡히지를 않습니다. 왜냐고요?
두말하면, 대한민국사람 아니죠.
바로 월드컵 태극전사들과 우루과이의 16강전이 오늘 저녁에 있기 때문입니다. 태극전사들의 멋진 모습에 다음날 정신 놓을 줄 알면서도 새벽 경기를 응원했던 깜신입니다. 그런데 경기를 볼 때마다 부부젤라 소리가 여간 귀에 거슬리는 게 아닙니다. 하물며, 그 안에서 경기하는 태극전사들은 얼마나 힘이 들지 걱정입니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June 24, 2010 - Bloemfontein, SOUTH AFRICA - epa02219471 A sticker forbidding the blowing of vuvuzelas is seen on a door of a mall in downtown Bloemfontein, South Africa, 24 June 2010.


부부젤라 소리는 도대체 얼마나 클까요?
부부젤라의 실제 소리 크기를 소음 강도를 평가하는 데시벨 단위로 환산해보면, 약 127데시벨입니다. 직접 들려 드리기는 어려우니까요.
쉽게 떠올리실 수 있게, 비교해 드릴게요.

잔디 깎는 기계 소리가 90데시벨입니다.
전기톱 돌아가는 소리가 100데시벨이고요.
동차 경적 소리가 바로 앞에서 들었을 때 약 110데시벨입니다.


그런데 부부젤라 소리가 127데시벨이라니 어느 정도로 큰 소리인지 이제 상상이 가시나요?!
이 정도 소음이면, 귀가 약한 분들은 소음성 난청이 생길 수도 있는 수준입니다.
소음에 의한 산업재해(난청 및 이명)를 예방하기 위해 정해진 법정기준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장 기준 소음 허용한계>

 1일 근무시간 (단위: 시간)  소음 강도 (단위: 데시벨)
 8  90
 6  92
 4  95
 4  97
 3  100
 0.5~1  102
 1  105
 0.5  110
 0.25 (15분)  115
출처 :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현재 작업장 소음기준은 최고 115데시벨까지에서 하루 15분 미만 근무까지만 허용하고 있고, 심지어 115데시벨 이상 소음에서의 작업 자체를 금지하고 있죠. 그런데 우리의 소중한 태극전사들은 127데시벨의 부부젤라들 속에서 90분 이상 경기를 하고 있는 겁니다. ㅠ.ㅠ


월드컵을 신나게 지켜보다 깜짝 놀란 의사들이 (세계청음재단 소속) 부부젤라를 이용한 응원을 금지해줄 것을 FIFA 측에 공식 청원을 했습니다. 물론, 월드컵 중계 속의 부부젤라 소리가 답해주듯이 깨끗이 거절당했죠.


축구선수들이 산업재해로 무릎부상이 아니라 난청이 생길 어처구니 없는 판국인데, FIFA에서는 도대체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네요.


귀를 막고 뛸 수도 없고, 어서 무사히 경기를 마치고 돌아오기만을 간절한 마음으로 바래봅니다.
태극전사 화이팅입니다. 대~한민국~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