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알레르기 생존가이드

코 수술 후 경과에 대한 물음 [깜신의 Q&A 2탄]

연말연시에 뭐가 그리 바쁜지, 방명록엔 답을 기다리는 질문들이 쌓여만 가네요. ㅠ.ㅠ
우선, 공지에서 말씀드렸던 데로, 오래된 순으로 답변드립니다.
그럼 오늘 질문, 함께 읽어볼까요~
 


7/365 by Reena Mahtani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증상은. 10년 넘게 심한 비폐색을 동반한 pus, 콧농과 후비루 그리고 한쪽코가 번갈아가면서 막힘, 이물감으로 고생했습니다,


알러지 스킨 테스트 결과 HDM 특히 유럽진드기에 심각하게 반응하고 미국진드기에도 반응했습니다만 다른 반응은 없었습니다.

저는 코가 간지러움, 기침 재채기, 누런콧물과 같은 증상은 없습니다. 후비루 증상과 누런콧농으로 비폐색이 주 원인입니다.


그래서 한달 반 정도 전에 세브란스에서 비중격만곡증 진단을 받고 비중격교정술 셉토플라스티와 하비갑개 절재술을 했습니다.


지금 제가 유럽에 있는데, 전보다 아주 조금 나아지긴 했습니다만, 아직도 비폐색이 심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잘 들지 않고요, 국소 스테로이드 스프레이는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증상 설명이 길어서 죄송합니다만, 정확히 말씀드리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서요..


질문은.. 


1. 제가 축농증인지 알레르기성 비염을 동반한 축농증인지.

그래서 면역요법을 시작할까 합니다. 섭링구얼설하요법을 4~5년정도 시작할까 하는데요..

어떻게 제게 권유하시는지요..


2. 비중격교정술 이후 지금 한달 반정도 됫는데 항간에는 수술 후 바로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3~5개월 정도 기다려야 차차 비페색이 호전된다고 하는데, 저는 아직도 콧농이 차있네요, 식염수세척을 하면 많이 나옵니다. 지금 제가 회복기 인지.. 차차 이 콧농이 사라져서 비폐색이 호전될까요?


이 두 가지 질문.. 선생님의 식견과 도움을 구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생님.






답변드립니다.

먼저, 알레르기 검사 결과를 보면, 알레르기성 비염이 심한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해도 효과가 없었다는 부분이 이를 또 증명하고요.

또, 알레르기성 비염의 특징적인 증상인 코 간지럼증과 재채기가 없다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세브란스병원에서 비중격만곡증을 진단받고 수술을 하셨다면, 축농증(의학용어로는 부비동염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sinusitis라 씁니다. ^^;)은 없었을 가능성이 크겠지요.

수술을 하면서 축농증의 가능성을 생각하지 않는 이비인후과 의사는 거의 없을 테니까요.


이런 합리적 추론에 근거해서 하나씩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번 질문에 대한 답변

: 면역요법은 그다지 도움이 될 것 같지 않습니다. 면역요법은 알레르기성 비염의 치료를 위한 방법인데, 환자 분의 상태는 알레르기성 비염에 따른 증상이라고 보이지 않거든요. 시간도 4~5년이나 걸리고 장기적인 병원 방문을 필요로 하는 치료치고는 기대할 수 있는 효과가 커 보이지 않습니다. 


2번 질문에 대한 답변

: 비중격교정술만 했다면, 1~2주 사이에 바로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흔합니다. 하지만, 하비갑개절제술을 함께 한 경우에 있어서는 증상 호전까지 걸리는 시간이 더 지연되는 게 맞고요. 하지만, 석 달 이상씩 걸리지는 않습니다. 대개는 1~2달 정도면 넉넉하죠. 하비갑개절제술 이후에는 코 안에 딱지도 많이 앉고, 콧농도 일시적으로 수술전보다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은 마음 편히 가지시고, 좀 더 기다려보셔도 될 것 같네요. : )


그 사이에 식염수 코 세척은 계속 하시고요. 코스프레이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2달 이상 지났는데도 콧농이 지속된다면, 그때는 코CT를 찍어보는 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필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