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보관 고민한다면 꼭 알아야 할 사항

2010. 10. 18. 06:00온 국민 건강프로젝트/튼튼 육아가이드


얼마전 방명록에 제대혈의 필요성에 대한 고민을 올려신 독자분이 계셨습니다. 그때 우선 짧은 답글을 드렸는데요. 오늘은 좀 더 자세한 이야기를 준비해봤습니다. 출산을 앞두고 계시거나, 미래 엄마 아빠가 되실 분들이라면 오늘 이야기에 귀 기울여보세요.



Perspective by Sagolla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제대혈에대한 관심이 높아지다


요즘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아이에 대한 걱정과 기대가 예전보다 갑절로 높아졌지요. 네 다섯씩 낳던 시절하고는 정말 비교도 되지 않습니다. 덕분에 대한민국 아이들은 세계 어느 나라보다도 귀한 대접을 받고 자랍니다. 물론, 부모 기대를 따라가느라 나이 들어 고생도 배로 하지만 말이죠. - -;;

 

제대혈은 이런 분위기에 편승해서 많이 주목받고 있는 아이템입니다. 소중한 아이가 예상치 못하게 백혈병에라도 걸리면, 자가 조혈모세포이식을 위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는 거지요.

여기까지만 얘기를 들으면, 아무리 비싸도 꼭 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ON SURFACE OF CULTURE DISH MAGNIFICATIONS OF PRINTS ON BACK OF PRINT. HUMAN UMBILICAL CORD BLOOD MAST CELL IN CULTURE X3000



제대혈은정말 미래지향적 꿈의 치료방법일까요?

제대혈에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이런 믿음에 의구심이 생깁니다. 하나하나살펴보죠.

 

첫 번째: 악성 종양에 걸렸을 때 자가 제대혈을 이용한 조혈모세포이식의 안전성과 효과에 대한 근거가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각주:1]

그래서 골수이식이 필요한 여러 질환의 치료 가이드에서는 제대혈이식이 아직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이블에서 Allogeneic Transplantation은 동종 간 이식을말합니다. 형제자매나 타인 간의 이식을 의미하는 거죠. 그냥 사람 간 이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Autologous Transplantation은 자가 이식입니다. 자가 제대혈조혈모세포 이식이 여기에 속합니다. 골수 이식이 필요한 여러 질환에서 대부분 자가이식보다는 동종 간 이식이 더 효과적입니다.

 

두 번째: 한 아이가 태어나고, 그아이가 골수이식이 필요한 병에 걸리고, 동종 간 이식이 불가한 상황이 닥쳐서, 제대혈 이식이 필요한 경우의 확률이 높지 않습니다. 실제적으로 이런 환아들에 대한 역학 통계 자체가 없는 실정입니다. 그만큼 드물다는 이야기죠. 문헌마다 다르지만, 높게 볼 때 1:1000에서 낮게는1:20000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각주:2]

 

세 번째: 만약, 위의 적은 확률을 제대혈이식이 필요한 경우라고 하더라도 제대혈을 이용한 이식을 할 수 있는 건 소아였을 때만 가능합니다. 제대혈 안에 들어 있는 조혈모세포 숫자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조금만 커도 결국 조혈모세포 수의 부족으로 골수이식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까지 따지면, 제대혈의 효용성은 더 낮아지죠.[각주:3]

 

네 번째: 제대혈이란, 출생 시 탯줄안에 존재하는 피를 말합니다. 제대혈을 따로 보관하지 않으면, 결국 신생아의 몸으로 들어가는 혈액량이죠. 때문에 제대혈 보관은 신생아 빈혈의 가능성을 조금이라도 높이기 마련입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소아학회에서는 제대혈보관을 선별적 신생아들에게만 권하고 있습니다

NEONATAL UNIT BABIES


마지막으로 미국소아과학회에서 제대혈보관시 부모에게 설명하도록 의사들에게 권하고 있는 문헌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하나. 제대혈 치료의 가능성이 향후 크게 기대가 되고 있는 것은 맞지만, 아직까진 실험적인 단계입니다.

. 자가 제대혈이식이 치료에 이용되는 경우는 극히 제한적입니다.

. 자녀의 생물학적 보험이라고 생각하기에는 여러모로 제한사항이 많습니다.

. 형제 중에 백혈병이나 심한 빈혈로 치료받고 있는 환아가 있다면, 동생의 제대혈보관은 고려될 수 있습니다.

다섯. 보관한 제대혈이 다른 누군가의 이식치료에 적합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부모나 아이에게는 어떠한 금전적인 보상도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제대혈보관을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런 제한이 아직 존재한다는 점을 꼭 숙지하시고 결정하시면 되겠네요소중한 우리 아이들 건강하고 밝게 키우시길 바랄게요. :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

  1. Gluckman E, Rocha V, Boyer-Chammard A, Outcome of cord-blood transplantation from related and unrelated donors. N Engl J Med. 1997; 337:373-381. [본문으로]
  2. Johnson FL Placental blood transplantation and autologous banking: caveat emptor. J Pediatr Hematol Oncol. 1997; 19:183-186. [본문으로]
  3. Kurtzberg J, Laughlin M, Graham ML, Placental blood as a source of hematopoietic stem cells for transplantation into unrelated recipients. N Engl J Med. 1996; 335:157-166.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