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커피 마니아라면 알아야 할 커피와 암에 대한 최근 연구결과


깜신이다. 가정의 달을 기념해서 주말에 기분 좀 내고 다녔더니, 몸이 삼만 근이다. 역시 이럴 때 생각나는 건, 뭐니 뭐니 해도 커피 한 잔이다. 아이들이 겨우 잠든 일요일 저녁 11시 조용한 거실에서 노트북과 커피 한 잔이면, 세상 부러울 게 없는 남자가 된다. (애들 모두 재운 아빠 = 세상 부러울 거 없는 남자, 아무리 사랑스러워도 10시 전에는 잠 좀 자주렴.. ㅠ.ㅠ) 커피 마니아까지는 아니어도, 하루 최소 3잔 이상의 커피는 꼭 챙겨 마시다 보니, 커피관련 건강 뉴스에는 유독 눈길이 간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커피 향이 진해질 겁니다.: )


black & strong
black & strong by »dolfi« 저작자 표시



커피와 암의 상관 관계

가끔은 커피(차, tea 포함)가 암을 예방한다는 뉴스가 있는가 하면, 또 어떤 날은 오히려 암을 유발한다는 뉴스가 들리기도 한다.

커피와 차의 항암효과 얘기는 그 안에 포함되어 있는 항산화효소가 암을 예방할 거라는 설에 근거를 두고 있고, 암을 유발할지 모른다는 글들은 차 안의 폴리아민 성분에 주목하고 있다.

 

어차피 누가 뭐라 해도 계속 마실 커피니 어떤 뉴스가 들리든 상관은 없지만, 이번에 발표된 연구 결과는 다행스러운 내용이다.
항암 효과도 없지만, 그렇다고 결장암(colon cancer)의 유병률을 올리지도 않는단다.
 

Xuehong Zhang, M.D.이 분석한 속 내용은 이렇다.
미국과 유럽에서 총 731,441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경과관찰 중 결장암에 걸린 5,604명을 분석한 결과다. 하루에 여섯 잔(8- oz 사이즈)의 커피를 매일 마셔도 결장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는 거다.
 

커피와 건강에 대한 설왕설래가 많지만, 어쨌거나, 암 유발 측면에서만 보면 별반 위험하지는 않은 모양이다. 항암효과를 목적으로 커피나 차를 마실 까닭도 없지만, 암이 무서워 커피를 줄이지 않아도 되니, 얼마나 기쁜 소식인가.

 

추)  나름 기쁜 소식에 커피를 두 잔이나 마셨더니, 피곤한 데 눈은 말똥말똥. 결국, 수면제를 먹고 잠이 들었다는 ㅠ.ㅠ 여러분 이건 바보짓입니다. 절대 따라 하지마셈. 

씨앗글)
Zhang X. Risk of Colon Cancer and Coffee, Tea, and Sugar-Sweetened Soft Drink Intake: Pooled Analysis of Prospective Cohort Studies. J Natl Cancer Inst 2010;102(11): http://jnci.oxfordjournals.org/cgi/reprint/djq107 (Advance Access on May 7, 2010).

Thomson CA and Martinez ME. Coffee, Tea, What Beverage for Me? Associations Between Beverage Intake and Colorectal Neoplasia Risk. J Natl Cancer Inst 2010;102(11): http://jnci.oxfordjournals.org/cgi/reprint/djq158 (Advance Access on May 7, 2010).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View 구독+
네이버를 즐겨 쓰시면 오픈캐스터를 구독하세요 -> OPENCAST 
트위테리안이시면, 팔롱해요~  Follow me, click here 
미투 친구도 환영합니다.        투친구 Click Here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