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신이 전하는 체지방 분석기 총정리

2010. 4. 7. 06:00온 국민 건강프로젝트/다이어트 필살지침서

깜신이다. 요즘 동네 피트니스 클럽에만 가도, 하나씩 다 있는 것이 체지방 분석기다. 물론, 비만 클리닉에 가봐도 마찬가지다. 주위에 많아지고, 덕분에 자주 체크해 볼 수 있게 되다 보니, 요즘엔 이 녀석이 현대인들에게 주는 스트레스가 장난 아니다. 그래서 오늘은 체중계 다음으로 현대인들의 마음을 괴롭히는 못된 주범, 체지방 분석기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깜신은 변방의 한 의사입니다. 건강한 분들을 미리 만난다면, 많은 병들을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바램에서 밤마다 눈 밑에 물파스 발라가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깜신은 애매한 두 가지 선택보다는 의학을 10년 넘게 공부한 제 기준에서 좀 더 나은 한 가지를 권해드리고자 합니다. 약간은 사이비(?)스러워 보이기도 하지만, 제 글엔 독자 여러분들을 대신한 저의 고심어린 선택이 담겨 있습니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더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답니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라고 했던가. 물론, 옛 선조님들이 뱃속에 지방을 두고 했을 리는 없는 말이지만, 어쨌거나 뱃속 사정이 무척 궁금한 건 맞다. 그래서인지 배를 가르지(?) 않고 속을 들여다볼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연구되기 시작했다. 그 중 대표적인 검사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수중 체지방 측정법

물속에 들어가서 숨을 내쉬고 몸무게를 측정한다. 이후 물 밖으로 나와서 몸무게를 다시 측정한다. 지방은 같은 부피라  하더라도 근육보다 가볍다. 이를 이용하여 체지방량을 산출하는 방식이다. 국민 99%가 예상할 수 있을 만큼 검사받는 자체가 무쟈게 귀찮고, 검사기기가 공간도 많이 차지한다. 검사기기에 욕조까지 달렸으니, 두말하면 섭섭이다. 하지만, 정확도만큼은 최상이다. 다른 체성분 분석기들이 개발되면, 이 수중 체지방측정법을 통한 결과와 비교하니 더 할 말이 없다.





공기 전위 부피변동 측정법 (Air Displacement Plethysmography)

욕조까지 갖추고 검사하자니, 너무 거창해서 만들어진 방법이다. 하지만, 이 검사도 만만치 않다. 수영복에 수영모까지 쓰고 큰 기계 안에 들어가서 검사를 받아야 하니 말이다. 미국에선 꽤 보급된 모양인데, 우리나라에선 국민 취향에 맞지 않아서인지, 보급이 잘 안 되고 있다.


(상기 그림은 마바리님께서 손수 동영상을 잘라 편집하고 주석까지 달아놓으신 사진을 고대로 인용하였음을 밝힙니다.)



DEXA 검사법 (Dua energy  X-ray absroptiometry test)

이 검사는 원래 골다공증 검사를 위해 만들어진 거다. 하지만, 체지방률 검사에도 이용 될 수 있는 상당히 정확한 검사이기도 하다. 오차율이 2~3% 정도지만, 장비가격이 상당히 고가라는 태생적 슬픔이 있다. ㅠ.ㅠ

bone density machine
bone density machine by x1987x 저작자 표시동일조건 변경허락



생체전기저항 측정법 (Bioelectric impedance analysis)

자~ 바로 이게 우리가 숱하게 봐왔던 바로 그 체성분 분석기다. 오늘 얘기가 예상외로 너무 길어지고 있다. 사실은 이 방법이 메인인데 말이다. 이 검사기기에 대한 측정 원리 등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선배 블로거님들이 정리한 바 있으니, 맨 아래 그분들의 포스팅 주소로 설명은 대신하고, 바로 깜신식 정리에 들어간다.





생체전기저항 측정법의 허와 실
체성분 분석기 중에서 제일 싸다. 싸다고 항상 후진 건 아니지만, 분석 결과가 제일 부정확하다. 타 방법들이 신체 부피와 밀도 등을 이용해서 체지방을 추정해내는 방법이라면, 이 방법은 전기저항의 차이로 수분함량이 적은 지방과 수분함량이 높은 근육을 추정해내는 알고리즘 방식이기 때문이다.

물이 뱃속에 들어 있는 양에 따라 결과가 다르다                
물만 마셔도 체성분이 변한다는 결과는 얼마나 이 검사가 허무맹랑한지에 대한 방증이다.
같은 생체전기저항 측정기라도 해도, 회사마다 결과가 다르다
물론, 체지방이 적게 나오는 회사 제품이 맘이 더 간다. 나만 그런가? ㅋ

운동 전과 후에 결과가 다르다                                        
운동 20분만 해도, 체지방과 체근육량이 변한다면, 대한민국 모든 사람이 이효리, 장혁일 거다.



그래도 모든 헬스클럽과 비만 클리닉에 생체전지저항 측정법을 이용하는 체성분 분석기가 있는 까닭

싸니까.                              
당연하다. 장비가격이 저렴하고, 설치해 놓으면 좀 있어 보이니까, 너도나도 설치하는 거다.
사용이 편하니까.                  
수영복이나, 수영모를 쓸 필요도 없다. 그저 양말만 벗으면 된다. 더군다나 측정 시간도 짧다.

경과 관찰하는 재미가 있으니까.
이게 어쩌면 가장 중요하겠다. 어쨌거나, 동일 조건 (같은 금식 시간, 하루 중 동일한 시간...)에서 측정하면, 예전 결과와 비교하는 의미는 크다. 또, 경과를 객관적으로 확인해보고픈 다이어터들의 욕구에 아주 잘 부합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대략적인 운동경과를 확인하는 수준에서 그쳐야지, 이 정확하지도 않은 기계 때문에 맘 상하는 일은 없어야겠다. 얘기가 좀 길어졌지만, 오늘의 요점은 사실 이거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트위테리안이시면, 팔롱해요~  Follow me, click here
미투 친구도 환영합니다.        투친구 Click Here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