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에 좋다는 저염식이 어려운 이유

2010. 10. 15. 06:00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싱겁게 먹는 건강에 좋다는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옆집, 뒷집 아저씨도 짜게 먹는 좋지 않다는 정도는 알고 계신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 엄청나게 짜게 먹는 모양입니다. 이번에 식품의약품안전청(이하 식약청)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니까 국민 46% WHO 권고량의 2배 이상을 먹고 있다는군요. 짜게 먹는 좋지 않다는 모르고서 많이 먹는다면야 서운할 수도 있는데요. 알면서도 피하지 못하는 더욱 아쉬운 점이 있네요.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0.1초의 추천과 10초의 댓글 덕분에 10,000초 동안 포스팅을 준비합니다


불 붙은 소금
불 붙은 소금 by JoonYoung.Kim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다들 아는 이야기(싱겁게 먹는 건강에 종은 이유)부터 둘러봅니다.

나트륨 섭취 줄이기가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할 등장하는 논문이 하나 있습니다. 2007 유명한 Lancet 학술지에 실린 Asaria P. 박사의 연구인데요. 나트륨 15% 섭취 감소가 흡연인구 20% 감소보다도 향후 10년간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자를 줄이는데 비용 대비 효과적이라는 겁니다

 

연구결과 (Asaria P , Lancet 2007)

  - Asaria 등은 23개의 -중소득 후진국에서 80% 차지하는 만성병에 대하여, 소금 섭취 감소와 흡연 조절에 대한 효과와 비용에 대해 추정한 결과 10년간 (2006~2015평균 인구의 소금 섭취량을 15% 감소하면 85십만 명의 심혈관 질병 관련 사망을 방지할 있으며, 흡연량을 20% 감소시키면 3 1십만 명의 심혈관 질병 관련 사망을 방지할 있다고 하였음.

  - 가공식품과 조미료에 첨가되는 소금 함유량을 생산자가 자발적으로 감소시키고 대중 매체가 가정과 사회에 홍보활동을 벌이는 등의 소금 섭취량 감소 프로그램은 1인당 연간 US $0.09 비용이 추산되고 있으며, 흡연 조절에 대한 비용은 1인당 연간 US $0.26 비용이 추산되고 있음.

 



저염식을 통한 건강상의 이득을 정리해보면 수가 꽤 됩니다.

하나. 혈압이 내려갑니다.

. 고혈압약을 이미 먹고 있으면 약물치료 효과가 증대되고요.

. 뇌졸중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춥니다.

. 신장결석과 골다공증 위험도 낮춰주죠.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짜게 먹어도 정말 짜게 먹습니다.

이번에 식약청이 2010 9 27일부터 30일까지 전국 19 이상 성인 1,500명을 대상으로 <나트륨에 관한 소비자인지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입니다.

 

우리 중 81% WHO 나트륨 섭취 권고량인 2,000mg 이상을 먹고 있고요.

국민의 46% 이상은 2배 이상을 먹고, 국민의 9%는 심지어 4배 이상을 섭취하는군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짜게 먹을수밖에 먹는 이유가 있습니다.

서구 음식들은 여러 향신료를 이용해서 맛을 내는 반면, 우리나라 음식들은 모두 소금이 들어가는 장을 이용해서 간을 합니다. 된장, 고추장, 간장이 모두 짜죠

더군다나 국 없이는 백반이 없을 정도로 소금으로 간을 한 국을 매 식사와 함께합니다

한 번 식습관이 입에 배어버리면 바꾸기도 쉽지가 않죠



건강을 위해서는 조금이라도 덜 짜게 먹어야 할 텐데요.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요렇게 한 번 따라 해보세요.

하나. 면류의 음식은 너무 자주 드시지 마세요


나트륨 고섭취자들을 보면, 면류 음식을 통해서 가장 많은 소금을 먹고 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라면이든 국수든 우동이든, 건더기만 먹는 사람은 거의 없잖아요. 뜨거운 국물을 시원하게 들이켜는 게 또 제맛이고요. 그렇다 보니, 면류 음식을 통한 소금 섭취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 드셔야 한다면, 젓가락으로만 드셔 보세요.

 

둘. 비벼 먹지 마세요

비벼 먹는다는 건 결국 밥을 소금으로 간을 해서 먹는 겁니다. 가능하면 반찬 하나하나의 맛을 따로 찾아보세요. 각각의 맛을 음미하면서 천천히 드신다면 적은 식사량으로도 평소보다 큰 포만감을 느끼실 거예요. 그럼 다이어트 효과도 있겠죠?!

 

셋. 외식은 가급적이면 적게 하세요


손님들 입맛에 집착할 수밖에 없는 외식 식단에 소금이 더 많이 들어가는 건 당연하겠죠. 그래프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가정식에 비해 거의 1.5배에 해당하는 소금이 들어 있답니다.

 

조금만 덜 짜게 드시고, 건강 꼭 챙기시길 바랄게요. :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