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아빠 고민시킨 딸아이 다크 서클

2010. 8. 4. 06:00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다크 서클이 요즘처럼 신경 쓰이긴 태어나서 처음입니다. 아저씨 바람난 거 아니냐고요?! 사실 저 말고, 제 딸아이 다크 서클 이야기입니다. ^^ 이제 다섯 살 난 별이가 벌써 다크 서클이 보이네요. ㅠ.ㅠ 새하얀 얼굴에 다크 서클이 내려앉으니, 아빠 마음이 속상하기 그지없습니다. 덕분에 의사하면서 다크 서클에 대해 이렇게 진지하게 고민해 보긴 처음이네요. 공부한 김에 포스팅까지 준비해봤습니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A giant panda eats bamboo at Chengdu Research Base of Giant Panda Breeding in Chengdu, Sichuan province May 29, 2010. This panda, number 717, will be a goodwill gift to Macau, local media reported. REUTERS/Stringer (CHINA - Tags: ANIMALS POLITICS SOCIETY) CHINA OUT. NO COMMERCIAL OR EDITORIAL SALES IN CHINA
(팬더는 21세기 다크 서클의 상징이죠. ^^)


제 블로그에 재차 놀러 오신 분들이라면 당연히 아시겠지만, 다크 서클 없애는 미용 수술이나 IPL 레이저 같은 이야기를 하려는 건 아닙니다. 혹시, 그런 정보를 바라고 처음 제 블로그에 찾아오셨다면, 더 실망하시기 전에 창을 닫으시기 바랍니다.

 

다크 서클이 뭘까요? 사실, 제 전공인 이비인후과에서도 다크 서클로 고민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알레르기나 축농증 환자들에게도 다크 서클이 많이 발생하거든요.

 


우선, 다크 서클의 정체부터 알아보죠.

출처 : 위키피디아

다크 서클은 영어권에서 넘어온 말인데요. eye circle이나 눈 밑 가방(Bags under eyes) 이라고도 불립니다. (눈 밑 가방이라는 표현, 기가 막히지 않나요?)  그리고 병리학적으로는 눈 밑의 혈관들이 피부 위로 들어나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크 서클이 생기려면 다음 중 한 가지 이상을 만족해야 합니다.

첫 번째 : 혈액순환의 장애로 눈 밑 혈관들이 두꺼워지는 경우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 등으로 코가 막힐 때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그래서 어릴 적에 아이들 비염이 오래 지속되지 않도록 부모님들의 관심이 필요하죠.

 

두 번째 : 눈 밑 혈관들을 덮고 있는 피부들이 얇아지는 경우

이러면 당연히 혈관이 두드러져 보이겠죠?! 눈 밑에 지방과 근육을 잡아주는 인대 조직들이 있는데요. 이게 나이가 들면 약해지게 됩니다. 눈 밑 지방들이 달아나게 되는 거죠. 또는 다이어트로 지방양이 쭉 빠지는 것도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살 뺀 때 뱃살만 빠지면 좋은데, 항상 얼굴 살부터 빠지잖아요. ㅠ.ㅠ

 

세 번째 : 눈 밑 피부들의 탄력이 떨어지는 경우

눈 밑 지방양이 적당해도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 눈 밑 살들이 가방처럼 늘어지면서 그늘을 만들어 다크 서클이 되기도 합니다. 이건 어찌 보면, 가짜 다크 서클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눈초리를 살짝 당겨서 올려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다크 서클이 사라지거든요.

 


조건이 만족되는 원인들을 정리해보면
,

코막힘

노화

과로

다이어트

유전 : 마지막으로 유전을 절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사람 얼굴이 가지각색이듯, 눈 밑 피부의 두께도 사람마다 다르고 피부색도 차이가 나니까요.

 

 


해결방법은?

다크 서클이 생기는 세 가지 조건을 모두 피해야겠죠.

코막힘이 있으면, 치료받아서 뚫어주고요.

피부가 얇아진 경우라면, 막 먹어서 살을 찌운다거나 할 수는 없으니까, 눈 밑 지방이식이나 필러 삽입술 등으로 치료하기도 하는 모양입니다.

, 눈 밑 피부 탄력이 문제라면, 아이 리프트(eye lift) 시술을 하기도 하고요.

 


문제는 우리 별이 치료인데요.

코막힘도 없고, 과로하는 것도 아니고, 노화는 더더군다나 아니고, 다이어트 또한 애당초 해당 없으니, 원인은 유전이네요. 사실. 엄마, 아빠 모두 다크 서클이 있거든요. - -;;

아이에게 지방이식이나 필러를 해줄 수도 없으니, 답은 없네요. 부모 마음이야 다 똑같습니다. 안 좋은 것은 물려주고 싶지 않은데, 주기 싫은 건 꼭 닮아간다는 게 또 신기하죠. 다크 서클이야 어쩔 수 없고, 그저 행복하고 밝은 아이로 자라주기를 바랄 뿐입니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