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깜신입니다. 오늘은 감기약 처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의사들의 과다처방이 여전히 언론에 오르내리지만,
의료일선에서 이미 항생제 오남용 방지 및 적정처방에 대한 자성의 목소리가 모이기 시작한지 오래되었습니다.
필자 또한, 적정처방을 위해 무척 애쓰고 있는 1인입니다.
그런데, 적정처방을 위해 노력하는 동안, 예상밖의 경우에 의외로 자주 부딪히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일선에서 경험한 '예상밖의 경우'에 대해 여러분과 이야기 나눠보려합니다.



그 이야기 첫번째는, 환자분들이 항생제 처방을 매우 좋아한다는 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난히 항생제 오남용을 싫어합니다.
그래서 바쁜 진료속에서도 환자들에게 꼭 설명을 하게 됩니다.


"환자분 상태는 단순감기로 보여서, 제가 오늘 처방해드리는 약에는 항생제가 들어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혹시 증상이 악화되시면 중간에라도 다시 내원하세요."라구요.


사진충처 레몬베이비님 블로그



'항생제는 바이러스는 못 죽입니다.'

원래 일반 감기는 바이러스성 질환이 대부분이므로, 세균을 죽이는 약인 항생제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단, 감기에 항생제를 처방하게 되는 경우는 바이러스성 감기로 인해 면역력이 약화된 상태에서
세균성 감염의 동반 소견이 진찰상 관찰되었을 때입니다.
그러니 초기감기 때는 항생제를 굳이 처방할 이유가 없는 거죠.
이후에 감기가 좀 더 심해진 뒤에 항생제를 쓰기 시작해도 절대 늦지 않는 겁니다.

저는 이런 설명을 드리면 대부분의 환자분들이 공감해주실거라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막상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분들 중에 의외로 꽤 많은 분들이 항생제 처방을 간절히 원한다는 사실에 자주 놀라게 됩니다. 


"항생제 처방받으려고 병원에 왔지, 안 그랬으면 약국에서 약 사먹지 뭐하러 왔냐" 며 때로 성까지 내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환자분들 중엔 감기를 빨리 치료하려면 약을 쎄게(?) 써야하고, 쏀 약에는 항생제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더러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나, 이런 성향은 연세가 많아지실수록 심해집니다.
어쩌면 웹 상에서 제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대부분 여기에 해당되지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환갑이 넘으신 저희 아버지도 폰뱅킹보다 인터넷뱅킹을 선호하시는 세상이니, 
조금이라도 의료계몽에 도움이 될까 해서 포스팅해봅니다.


적정처방의 과제가 완수되기 위해서는 의사들의 자성과 함께 환자분들의 의식변화도 동반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혹시 주위 어르신들 중에 이런 분들 계시지는 않나요?
만약 그렇다면, 깜신 이야기 좀 전해주시겠어요~

포스팅예고)
다음 시간엔 많은 분들이 관심가져주고 계신, 깜신의 알레르기 4탄과 다이어트 3탄이 포스팅될 예정입니다. 어제 과음한 관계로, 오늘은 답글작업에 난항이 예상됩니다. 양해부탁드리고, 맑은 하루 열어가시기 바랍니다.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오픈 소스 운영 체제의 창시자는 리눅스입니다. 요즘 일부 구현 리눅스 업데이트 버전 무료로 하지만 고품질 생성 프로세스에 그것을 받을 준비가 느낌은 사용자가 만드는.

  3. BlogIcon sleep machine
    2012.11.05 19:14 신고

    집을 디자인 한 thene를 가질 수 있습니다. 집에도 각 룸 종류 테마 중 하나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 만들 수 있는 집 사람 지루한 생각 하지 해야 합니다.

  4. 테스트를 통과 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많은 편의 제공할 수 있는 학교 중 하나에 들어갈 수 있다 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시험을 통과 해야 할 어려운 일입니다.

  5. 마라톤은 넓은 확산 활동입니다. 누구 든 지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강한 차례 자신의 다리를 만들 것 이다.

  6. BlogIcon pool table cloth
    2012.12.22 10:29 신고

    성능 작품으로 분류 될 수 있습니다. 성능 보고 재미 있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제공 됩니다. 이 사실 때문에 남자 또는 여자는 성능에 대 한 지불할 수 있습니다.

  7. 위험은 기회와 위험을 읽을 수있는 사람과 얘기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당신은 최소한에 영향을 수있는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8. BlogIcon aftermarket wheels
    2013.01.27 22:18 신고

    당신은 양 당사자에 가장 조치에 중재 할 수 있어야합니다. 확실히 훨씬 덜 효과적인 조치를하지 않았어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9. BlogIcon best forex signals
    2013.02.10 20:27 신고

    난 그것이 무엇이 했음 하는 많은 사람들이 될 것입니다. 그것은 정말 거기에 사는 사람들을 상처, 따라서 우리가이 전쟁을 중지 해야 합니다.

  10. BlogIcon bluehost coupons
    2013.02.17 21:43 신고

    뭔가 나쁜 일을 많은 사람들이 나쁜 생각 많은 일을보다 더 방지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효과적인 예방 조치를 찾고되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11. 밴드의 관계자는 일반적으로이 널리 상업적 목적을 제외하고 순환 못하게. 그런 다음 다른 많은 사람들에 끝났어요.

  12. 자전거 및 안전이 좋은 물건이고, 많은 사람들이 좋아했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당신이 할이 하나의 좋은 일이 될 수 있습니다.

  13. BlogIcon use your super to borrow
    2013.03.03 18:57 신고

    어떤 사람들 워크샵에가 서 선호 합니다. 엑스트라 전문 지식을 파악 하고자 하는 이유. 그들은 새로운 전문 지식을 직접 얻을 하고자 하 고 그들은 여분의 친구가 욕망.

  14. eReader 현대 생활에서 새로운 혁신 이다입니다. 지금이 순간, 대부분의 개인 기술에 대 한 특정 것을 싶습니다. 그들은 또한 eReader 그래서 전자도 서를 가제트에서 알아봅니다.

  15. BlogIcon usb cord
    2013.03.10 20:12 신고

    다 들 자연 net 및 어 볼 수 있고 보기에 매우 만족 합니다. 모든 이것을 즐기기 위하여 긴 여행을 하고자 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입니다.

  16. BlogIcon watch family guy online
    2013.03.11 21:48 신고

    당뇨병은 하나의 질병을 요즘 많이 합니다. 거기에 다양 한 당뇨병 스크리닝이 질병 과정을 치료 해야 한다. 하나는 심리 치료사.

  17. Ovi 가게는 노키아에 대한 합법적 인 웹 숍입니다. 이 노키아 많은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 할 수 있습니다. 이 사람이 더 좋은 휴대폰을 가지고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8. BlogIcon Lawyers Austin
    2013.03.26 04:33 신고

    오늘날, 애완 동물을 위한 첨단 기술 상품이입니다. 그것은 애완 동물 개인 관리를 돕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할 때마다 그들은 덜 애완 동물을 유지 하기 어려운 개인 방문.

  19. BlogIcon Seattle Fishing Charter
    2013.03.28 09:02 신고

    시간에 선거 합당 하지 않고 발생합니다. 사람들에 게 능력이 확실 하 게 이길 것입니다. 개인 가끔 모 르 겠는.

  20. BlogIcon Personalized Gifts
    2013.04.20 20:32 신고

    강과 호수 또는 주위에 존재하는 모든 환경의 상태는 매우 중요합니다. 당신은 거기에서 탐험 할 수있는 많은 교훈과 지식이 있습니다.

  21. 안유진
    2013.09.03 17:36 신고

    저도 이런 의사분을 뵈어야 하는데 ㅠㅠ 감기에 걸려서 집 근처 이비인후과를 방문하면 증상이 거의 없어도 꼭 항생제에 위장약까지 처방을 해주시더라구요. 한번은 조심스레 항생제 너무 많이 먹지 말라고 들었다고 말씀드렸더니, 기분나빠하시면서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는 믿으면 안된다고 그러셔서 암말도 못하고 약 받아 나왔네요 ㅠㅠ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13.09.06 19:4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정말 안타깝지만, 우리나라 의료의 현주소인 것 같습니다. 조금씩 나아지길 바라야죠. 이렇게 공론화하면서요. ^^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1 2 3 4 5 6 7 8 9 10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