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가 말하는 알레르기성비염 완치비법 (두번째)

2009. 11. 30. 06:00온 국민 건강프로젝트/알레르기 생존가이드



사진출처:http://www.everydayhealth.com



오늘은 알레르기성비염 완치비법 두번째 시간이다.

저번에 얘기한대로, 내가 말하는 완치비법의 가장 큰 비밀은 환경조절에 있다.
만약 갑자기 이 이야기에 뛰어들어, 동네바보처럼 '멍'때리고 있다면 어서 서둘러 첫번째 글을 읽고 오도록 하자.


자~ 오늘은 저번 시간에 예고 했던대로,
자신의 원인 알러젠[각주:1]을 파악하는 방법부터 이야기 해볼꺼다.


국산도 여러질이다. 생김새도 제각각이고, 성격 지랄맞은 정도도 모두 제각각이다. 그러니 알러젠도 개인마다 모두 다르다.
남들이 모두 집먼지 진드기에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당신도 그러리라는 법은 절대 없다. 왜냐? 당신은 특별하니깐.. ㅋ

그러니, 자신의 알러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하다.
우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백날 이사다녀봐야 알레르기가 좋아질리 없으니까 말이다.





알러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방법 중 첫번째는 피부반응검사(Skin test)를 하는 거다. 대개 준종합병원 이상급에 가야 해볼 수 있다.

이름만 들어도 어릴적 똑똑하다는 얘기 한번이라도 들어본 적 있는 님들이라면 벌써 눈치 챘을거다.
그렇다. 알레르기의 원인이라 짐작되는 항원 추출물을 피부에 주입해서 두드러기나 홍반이 나타나는지 직접 확인해보는 검사다.


피부에 주입이라니까 벌써 손발이 오그라들고, 정나미가 뚝 떨어지나?
틀림없이 그런 님들이 있을거 같아, 동영상을 준비했다.



 



자.. 어떤가?
이게 바로 피부반응검사 중에서 알러젠을 확인하는 선별목적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피부단자검사(Skin prick test)다.

아파보이나? 절대 아프지 않다. 기껏해야 쬐금씩 따끔거리는 정도? 피도 안나는 데, 아파봐야 얼마나 아프겠나.

결과는 아래 그림처럼 두드러기가 나타난 후, 각각의 두드러기 크기를 재서 확인하게 된다.


사진출처: http://living-with-allergic-rhinitis.blogspot.com



이 검사의 특징은
1. 주입되는 양이 매우 적어서 과민반응(아나필락시스)등의 위험성이 적다는 거고
2. 특이성은 매우 뛰어나다는 거다.


하지만, 이 검사도 무섭다는 분들이 더러 있다. 타고난 작은 마음(소심증)을 누굴 탓하랴~
그래서 준비했다.


두둥~~ 바로 피 한번 뽑아서 모든 항원에 대한 알레르기 유발가능성을 확인해 보는 '특이면역글로불린 E 항체검사'다.
일명 MAST 검사라고도 불린다. 피부반응검사를 불편해하는 분들을 위해 고안된 방법이다.


이 검사의 특징은
1. 피부반응검사에 비해 안전하며
2. 재현성이 높고
3. 알레르기약을 복용 중에도 결과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다. (그렇다. 피부단자검사는 알레르기약을 복용중에는 할 수가 없다.)

그러나, 이 검사는 몇몇 단점이 있다.
1.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이 꽤 걸리며,
2. 민감도는 피부반응검사에 비해 떨어진다는 거다.

그래서 사실 피부반응검사를 완전히 대체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자~ 이제 자신의 알러젠을 파악하는 방법이 감이 오는가?
知彼知己 百戰百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했다.


전술의 가장 기본이 바로 이거 아닌가.
적이 누군지도 모르는데 어떻게 싸울거냔 말이다.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면상을 확인했다면, 이제 적어도 때려잡을 준비는 끝난거다.

우유에만 유독 알레르기가 있던 한 환자는 검사를 통해 이를 알고난 후, 그저 어릴적부터 키 좀 커보자고 매일 먹어오던 우유배달을 끊은 것만으로 알레르기를 완치했다.

물론, 뜬금없이 쌀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도 있다. 이게 왠 배달사고란 말인가? 고기로 배를 산처럼 채워도 식사는 '된장에 공기밥' 시켜먹는 나라에 이런 님을 보내신 건 아무래도 하늘의 배달사고다. (그래서 배달은 FeXXX에 맡겨야 하는거임?)



어찌되었던 오늘은 각자의 알러젠을 확인해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후 알레르기편에서는,
각자의 알러젠들을 효과적으로 피하는 실전 전술과
환경요법으로 호전되는 않는 알레르기환자를 위한 투약 가이드
약으로도 안되는 환자들을 위한 수술 및 면역치료등의 특수 전술등에 대해 이야기할 계획이다. 


알레르기가 있음에도 아직 내 글을 구독하지 않는 당신이라면 구독부터 어서 해라.
다음시간에 우리모두 이자리에서 다시 만나자~




손가락 눌러서 추천해주세요~   다음글을 쓰는데 큰 힘이 됩니다.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1. 알러젠이란,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물질을 일컫는 말이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