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살 빼는 커피 성분 알아보니, 기가 막혀




혹시, ‘살 빼는 커피나 차’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요즘 해외로 휴가 가신 분들이 심심찮게 사 오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과연 어떤 이유로 살이 빠진다는 걸까요? 이번에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발표된 자료를 보니, 답이 보이는군요. 오늘은 주의해야 할 불법 체중감량보조제들을 소개해 드립니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c\_/
c\_/ by . SantiMB . (on holida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의사이자 커피 마니아인 저로서도 살까지도 빼준다면, 귀가 솔깃한데요. 일반 분들은 오죽하시겠어요. 더군다나 S라인, V라인에 목숨 거는 세상 아닙니까. 소비자들의 이런 심리를 쫓아, 건강보조제 마켓엔 체중감량보조제들이 넘쳐납니다. 그런 제품들을 볼 때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무엇보다도 ‘정말 효과가 있을까?’ 일겁니다. 그런데 가까운 누군가가 먹어보고 효과를 봤다고 하면, 그땐 사지 않곤 배길 수가 없죠.

 


효과까지 있다고 밑 소문이 돌았던 ‘살 빼는 커피’

효과가 있는 이유가 있었네요. 식약청 발표를 보니까, 이 제품들에는 실제로 비만치료 목적으로 쓰이는 식욕억제제, 시부트라민이 들어 있었습니다.

 

이 뉴스를 본, 제 친구(대전거주, PC방 사장)는 이렇게 얘기하더군요.

‘그래도 약을 섞어서 만든 거면, 괜찮은 거 아냐?
우리 와이프도 그 약 병원에서 처방받아 먹던데?’


이 이야기를 듣고 찬찬히 생각해보니, 수긍이 갑니다. 충분히 그렇게 생각할 수 있겠더군요. 하지만, 약 복용은 그렇게 더운 여름 수박냉채 나눠 먹듯 간단하게 생각해서는 위험합니다. 우선, 시부트라민이 그렇게 안전하다면 전문의약품으로 분류할 이유가 없겠죠. 더군다나 시부트라민은 얼마 전 심장질환에 대한 안전성 문제로 판매 중지가 거론되기도 했었습니다. 결론은 환자 상태에 따른 선별적 처방 가능 품목으로 분류되고 끝났죠.

 

그러니 일반 식품에 넣어서는 절대 안 되는 약인 겁니다. 식품은 누구나 편하게, 얼마든지 먹어도 된다는 가정 하에 안전성이 확보되어야 하는 거니까요.

 




이번에 발표된 불법 체중감량보조제를 소개합니다.

혹시, 해외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잘 기억해두셨다가, 이런 건 사오지 마세요. ^^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청)

나머지 79개품목은 스크롤의 압박을 염려하여 파일로 첨부하였습니다. :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