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셀레늄 광고에 아직도 속고 계신가요?


작년 9월에 이미 셀레늄이 효과 없다는 내용의 포스팅(http://jinmedi.tistory.com/219)을 한 적이 있다. 그 글에서도 셀레늄의 항암효과가 믿을 만 하지 못하다는 이야기를 논문까지 인용해가며 거창하게 썼었는데, 여전히 포털 검색창에 셀레늄을 쳐보면 식지 않은 인기를 확인해볼 수 있다.

 


(수십 페이지가 가득.. 아직도 내가 해야 할 일이 많다 느낄 뿐. .ㅠ)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이런 와중에 셀레늄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가 미국 Cochrane library지에 실려서 소개한다.

Cochrane Library라고하면, 근거중심의학 관련 분야에서는 무척 유명하다. 이슈가 되고 있는 수많은 의학적 문제들에 대해 대규모 연구를 바탕으로 해답을 제시하기 때문이다. 이번에 실린 논문을 보니, 이제 셀레늄에 대해 더 떠드는 것 자체가 불필요해 보인다. 함께 살펴보자.
 

 

링크를 클릭하면 영어가 잔뜩 인 페이지로 연결되니, 영어 울렁증이 심한 분이나 임신, 노약자분들은 그냥 건너뛰셔도 좋다.

http://onlinelibrary.wiley.com/o/cochrane/clsysrev/articles/CD005195/frame.html?systemMessage=Wiley+Online+Library+will+be+disrupted+14+May+from+10-12+BST+for+monthly+maintenance

 

chemo? no thanks!

chemo? no thanks! by limowreck666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요약해보면
, 내용인즉슨 이렇다.

셀레늄과 관련된 총 49개의 연구를 분석했다. 연구에 포함된 대상자들을 모두 합하면 백만 명이 넘는 엄청난 숫자다. 그랬더니, 셀레늄을 평소 많이 먹었던 사람들의 암 유병률이 낮기는 틀림없이 더 낮았다. 새로울 것도 없는 이야기다. 그래서 영양제 회사들이 셀레늄을 앞다퉈 상품화해서 팔고 있으니까.

 

그렇다면 문제가 뭘까.

위의 사실에서 셀레늄을 먹으면 암을 예방할 수 있겠지라고 확대 해석해서는 안 된다는 거다. 셀레늄 복용의 항암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총 43,400명을 임의로 두 그룹으로 나눈 뒤, 셀레늄을 복용시킨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암 유병률을 비교했다. 결과는 대()실망!! 권장량의 4배를 먹어도 항암 효과는 없었다는 게다.

 

그러니 말 다했지. 앞으로라도 셀레늄에 피 같은 돈을 낭비하는 분이 없기만을 바랄 뿐.

 

) 문제는 하나 더 있다. 셀레늄이 효과 있다는 철 지난 연구 결과는 영양제 회사들이 큰돈을 들여 지속적으로 재생산하는 데 반해, 셀레늄이 형편없다는 이런 소식은 그저 신문지 한 모퉁이에 잠시 나타났다 사라진다는 것이다. 어쩌겠나. 뜻있는 사람들이 모여 동네방네 소문내고 다닐 수밖에. 트위터는 점심 메뉴 자랑하라고만 있는 것은 아니니까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