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몸에 좋다는 프로폴리스, 효과 알아보니 섭섭





깜신입니다. 오늘은 프로폴리스에 대해 이야기 하려 합니다. 요즘 들어 프로폴리스도 나름 잘 나가는 건강 보조 식품인데요. 여타 보조 식품들이 그렇듯 광고는 항상 부풀려지기 나름이죠. 소비자 입장에서 궁금한 건 효과가 있긴 한 건지, 돈값은 제대로 하는 건지 일 텐데요. 오늘은 바로 프로폴리스(propolis)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0.1초의 추천과 10초의 댓글 덕분에 10,000초 동안 포스팅을 준비합니다.



Abelha-européia (Apis mellifera)
Abelha-européia (Apis mellifera) by de Paula FJ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프로폴리스(Propolis)란


처음 이름을 접했을 땐, 뭔가 싶더군요. 제품 용기엔 벌집이 그려져 있어서 로열젤리 유사품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요.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로부터 수집한 수지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서 만든 혼합물이라고 합니다. 이걸 꿀벌들은 벌집의 작은 틈을 메우는 데 사용한다는군요. 프로폴리스의 건강상의 이점이 강조되기 시작한 건 성분에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아미노산, 유기산,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플라보노이드(flavonoid)는 생물학적 유용성이 대단하죠. 항균(antibacterial), 항바이러스(antiviral), 항염(anti-inflammatory), 항알레르기(anti-allergic) 등등 이루다 헤아리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건강기능식품업계에서 눈독을 들이는 어쩌면 너무 당연하죠. 




광고되고 있는 프로폴리스의 효능


파는 사람들 마음이야 뭐든 갖다 붙이고 싶은 거니까요. 그게 또 사람이니까요. 그분들이 가장 쉽게 떠올리는 허위·과대광고는 프로폴리스에 들어 있는 각각의 성분에 따른 효능을 모두 광고하는 겁니다. 



피자가 건강에 좋은 이유랍시고, 피자에 들어가는 피망의 건강상 효능과 더불어 치즈, 양파, 양송이버섯의 효능까지 모두 떠벌리는 격이죠. 여기에서 더 나아가 몸에 좋으라고 녹차가루도 넣어보고, 밀가루 대신 쌀가루를 쓰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다고 피자가 보약이 되는 건 아니잖습니까.



광고되는 효능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네요.


면역력 향상 (건강식품 단골 메뉴죠. - -;)

화상치료

결핵

항암효과

궤양

위장 장애

각종 감염

각종 상처 회복



매번 건강식품을 정리할 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정말 만병통치약이 따로 없습니다.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느냐가 중요한 거겠죠. 그리고 비용대비 효과도 중요하고요. 기존 약보다 값은 비싸면서 효과는 떨어진다면, 또 그 사실을 소비자들이 제대로 전달받았다면, 누가 그걸 사겠습니까.




믿을만한 프로폴리스의 효과

판매사들이 발표한 연구결과 말고, 그래도 신뢰할만한 연구결과를 두 개 찾았습니다. 



하나. 음부 헤르페스(Genital herpes)에 치료 효과 있음.

음부 헤르페스 치료에 있어서는 기존 항바이러스 연고(acyclovir oint)보다도 더 효과적이었다는 연구결과네요. 대상자 수가 90명밖에 되지 않아서 아쉬운 점은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3% 농도의 연고 타입 프로폴리스 제품이 사용되었습니다.


Vynograd N, Vynograd I, Sosnowski Z. A comparative multi-centre study of the efficacy of propolis, acyclovir and placebo in the treatment of genital herpes (HSV). 

Phytomedicine. 2000 Mar;7(1):1-6.




둘. 구강 수술 후 상처부위 회복에 도움됨.

구강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프로폴리스로 가글을 시켰더니 수술부위 치유와 통증 경감에 효과가 있었다는 논문입니다.


Magro-Filho, O, de Carvalho, AC. Topical effect of propolis in the repair of sulcoplasties by the modified Kazanjian technique. Cytological and clinical evaluation. J Nihon Univ Sch Dent 1994; 36:102.




이외의 효능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근거를 찾을 수가 없군요. 그래도 저는 반가운 마음입니다. 그나마도 없었으면 얼마나 허무했을까요.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까,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이 부모님들 사이에서 프로폴리스가 관심이 높은 모양이었습니다. 대부분 아무 걱정 없이 서로 권하고 이용하시는 것 같았는데요. 감기 예방에 대한 효과가 검증된 적도 없을뿐더러, 프로폴리스 복용으로 인한 알레르기 반응이 보도된 적도 있으니 저는 권하고 싶지 않네요. (Brovko, T. E.; Kravchuk P. A. (July-August 1970). "Two cases of allergic reaction after administration of propolis drugs". Zh Ushn Nos Gorl Bolezn 30 (4): 102–3. PMID 5503978.)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