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비타민 D 혈압조절 효과 없다!



Rough days by baya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이번에는 비타민 D가 고혈압이 있는 노년기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논문이 발표되었네요. 맞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비타민 긍정론 중에는 비타민 D가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죠. 이 이야기의 근거는 고혈압 환자들의 혈중 비타민 D(serum 25-hydroxyvitamin D, 이하 25OHD)가 감소되어 있더라는 관찰 결과에서 비롯됩니다.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가 비타민 D의 감소가 아니겠느냐는 의심을 산 거죠. 그래서 고혈압 환자에게 비타민 D 보충제를 처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발표된 연구결과를 보니, 지금까지 헛짓을 했던 모양이네요.


70명 이상의 노년층 159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100,000 units의 비타민 D를 처방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고혈압이 있고(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 이상의) 피검사에서 혈중 비타민 D가 감소되어 있었죠. 이렇게 1년을 비타민 D를 복용시켰습니다. 그런데 결과가요. 1년이 지나도록 아무런 효과가 없었다는군요.


그나마 다행스러운 사실은 고용량 비타민 D의 복용이 낙상 위험을 높인다는 예전 연구결과와는 달리, 낙상 빈도에서도 복용군과 비복용군 사이에 차이는 없었다고 합니다.



깜신의 의견


159명이 그리 많은 숫자는 아닙니다. 사실 적은 숫자죠. 하지만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도움이 될지, 안 될지 모르는 약을 더 많은 사람에게 1년 이상 복용시킨다는 건 윤리적인 문제가 크죠. 그래서 더 많은 환자를 대상으로 동일한 검증을 시도하기는 어려울 겁니다. 다행히 작은 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지만, 연구 설계를 잘해서 검정력은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JAMA라는 큰 학술지에서도 이번 연구 결과를 비중 있게 다루어준 것 같고요. 

비타민이 만병통치약으로 통하는 현 상황을 생각할 때 모두가 한 번쯤 읽어보았으면 하는 소식이네요. 


비타민 없이도 건강한 생활 하시길 바랄게요.



씨앗글

http://archinte.jamanetwork.com/article.aspx?articleID=1726994

http://archinte.jamanetwork.com/article.aspx?articleid=1726990

http://www.medpagetoday.com/Cardiology/Hypertension/4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