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그 속의 진심

평생 의료비 절반은 65세 이후에 쓴다

의사들 사이에선, 환자는 ‘애 아니면, 노인’이라는 말이 있다. 어렸을 때는 병원에 가기 싫어도 엄마에게 끌려오니, 병을 놓치는 일이 없다. 그러다가 사춘기 좀 끝나갈 무렵(자기가 어른스러워 졌다고 제멋대로 느낄 무렵 --;)이 되면, 크게 아프지 않는 이상 병원과는 담을 쌓고 지내게 된다. 그리고는 병을 잘 키우고 보살펴 크게 되었을 쯤, 노인이 되어서야 병원에 찾아오게 된다.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더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위원인 정영호, 고숙자씨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남성이 평생 쓰는 의료비의 평균은 7415만원, 여성의 경우에는 8787만원이란다. 여성의 평균 연령이 남성보다 길다보니, 의료비도 여성의 경우가 더 많게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의료비의 절반 가량을 65세 이후에 쓴다고 분석했다. 결국 고령화가 더 진행되면, 평생 의료비도 더 늘어나고, 65세 이후에 쓰게 되는 의료비의 비중도 덩달아 더 늘어갈 거란 얘긴데..

 

IMG_0842
IMG_0842 by xelloss.pe.kr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의사인 내가 100일 밤낮을 떠들어봐야, 젊고 건강하고 한창 일하기에 정신없는 분들은 건강에 그다지 관심을 갖지 않는 것 같다. 우선, 가깝게는 내 막내 동생이 그렇다. 허리가 36인치를 넘어가는 모양인데도, 형이 운동 좀 하라는 얘기를 귓등으로도 안 듣는다. 물론, 누구나 핑계는 있다. 그 나이에 안 바쁘면, 오히려 사회적 민폐겠다. 하지만, 안타까운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다.

 

그나마 사회적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다이어트 쪽으로만 지나치게 쏠려있는 것도 걱정이다. 비만이 성인병에 가장 큰 위험 요소임을 감안하면 다행스러운 대목도 있지만, 문제는 건강이 아닌, 몸짱에 포커싱 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포기하면서라도 획득해야하는 숙제로 인식되는 것 같아 우려된다.

 

내가 깜신이라는 필명으로 블로그에 글을 쓰기 시작하고, 또 계속 쓰고 있는 건, 나도 세상에 나왔으니, 남에게 도움 되는 일쯤 하나는 해보려는 착한 사람 흉내 내기의 일환이다. 굳이 털어 볼 것도 없이, 가까이에서만 봐도 나 또한 먼지 폴폴 나는 평범한 사람이다. (어쩌면 그래서 내가 근무처를 못 밝히는 건지도..) 하지만, 이렇게라도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쓰는 동안이면, 마치 항상 착한 사람이었던 냥 기분이 좋아진다. 진료실에선 나 또한, 하루하루 세상일에 지치고 찌들어 가지만, 무거운 몸으로 집에 들어와 또 블로그에 글을 쓸 수 있는 건 그런 이유에서다.

 

with Hangari @ Donenu
with Hangari @ Donenu by Leana -♩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요즘 글을 쓰면서 고민이 하나
있다. 어떻게 하면 소주로 밤새 위장관 세척을 해도 다음날 아침 7시면 감쪽같이 출근하는 젊고 팔팔한 영혼들에게 좀 더 일찍 건강에 관심을 갖게 하느냐는 거다. 평생 들어가는 진료비의 연령별 지출 비중을 65세에서 최대한 끌어 내릴 수 만 있다면, 큰 병도 예방하고 평생 총 진료비 또한 줄일 수 있을 테니 말이다.

 

건강에 대한 관심은 절대 강요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게 우리 부모님이 잔소리를 하셔도, 나까지 막내에게 두 번 강요하지 않는 이유고,  또, 내 글이 갈수록 유치짬뽕 해지는 까닭이다. 연애 관련 주제나 방송 관련 글은 아니지만, 키득키득거리며, 읽을 수 있게 쓰다보면,  우리나라 이, 삼, 사십대 누리꾼들 건강에 쵸큼이라도 보탬이 되지 않을까하는 작은 바램을 가져본다.

 

씨앗글) 2010년 3월 22일자 의협신문 ‘평생 의료비 절반 65세 이후에 지출’이라는 제목의 기사 - 작성자 (최승원 기자) -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ID로 구독+해서 편히 보세요
트위테리안이시면, 팔롱해요~  Follow me, click here
미투 친구도 환영합니다.        투친구 Click Here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