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

꼭 알아둬야 할 선글라스 필살 지침 5가지





요즘 땡볕이 정말 장난 아닙니다. 초복이 지나더니, 더위가 제대로 기승을 부리네요. 가끔은 제가 살고 있는 곳이 대한민국 맞는지도 의문입니다. ^^ 휴가철을 맞아 자외선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피부 말고, 눈에 대한 자외선 지침입니다. 선글라스에 대한 상식 잘 챙기셔서 엣지 있는 여름 만들어보세요~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환경오염으로 하늘에 빵구(?)가 나면서, 자외선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자외선은 피부 말고 눈에도 아주 쥐약이다.

eye
eye by helgabj 저작자 표시

 

자외선이 눈에 미치는 테러부터 알아보자.

하나. 눈동자 충혈

둘. 각막 화상

셋. 시신경 자극을 통한 시력 감소

넷. 수정체에 이상을 일으켜서 백내장 유발

다섯. 망막에서 시세포가 밀집된 황반을 파괴하는 황반변성

특히나, 백내장과 황반변성은 심할 때 실명의 원인이 될 수 있다. ㅎㄷㄷ 

 

때문에 센스 있는 현대인이라면 자외선으로부터 눈도 잘 지켜야 한다. 우린 소중하지 않은가. 그중 가장 쉽고 멋스러운 방법이 선글라스다. 문제는 잘못 사용하면 안 씀만 못 하다는 건데.

 

그럼, 오늘은 선글라스에 대해 알아보자~

Gimme Rock!
Gimme Rock! by Toni Blay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첫 번째 : 싸구려 선글라스라도 쓰는 게 안 쓰는 것보단 나을까?

이렇게들 많이 생각한다. 비싼 선글라스를 깜빡 잊고 온 거다. 그렇다면, 당신의 선택은? 에라~ 오늘 하루는 그냥 참아! 아님, 싸구려 선글라스라도 하나 사서 쓸까? 만약, 귀차니즘 때문이든, 총알부족 때문이든 어쨌거나 전자를 선택했다면 당신이 승자다. 싸구려 선글라스는 오히려 쓰지 않은 만도 못하다. 왜냐고?

선글라스를 쓰면, 세상이 어두워지니 동공이 확대된다. 그래야 세상 부족한 빛을 모아서 볼 수 있으니까. 하지만, 문제는 밤이 아니라는 거다. 자외선은 한낮인데, 어쩔 거냔 말이다. - -;; 열린 동공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자외선은 우리 눈에 치명적이다. 깜신은 그래서 싸구려 선글라스를 ‘치명적 유혹’이라 부르고 싶다. ㅋ

 

두 번째 : 구름 낀 날 선글라스를 쓰는 건 똥폼 잡는 거다?

아니다. 오히려 진정한 센스남, 엣지녀다. [자외선차단제 필살 지침서]에서도 밝혔던 바와 같이 구름은 자외선을 효과적으로 차단하지 못한다. 더군다나 날씨가 흐리니, 첫 번째 때와 마찬가지로 동공은 열려 있고 자외선은 순간에 훅 들어온다.

 

세 번째 : 선글라스 색깔마다 자외선 차단의 효과가 다르다?

색깔하고 자외선 차단 효과는 완죤 별개다. 그럴 리가 없다고? 색깔에 따라 통과되는 양의 차이가 나는 건 가시광선이다. 이를테면, 녹색 선글라스는 빨간 계통의 가시광선 통과를 막아서 눈의 피로를 줄여준다.

choices
choices by Darwin Bell 저작자 표시비영리

 

네 번째 : 색이 진한 선글라스가 자외선 투과율이 높을까?

방금 얘기했다. 색하고 자외선 투과율은 관계가 없다. 눈도 보이지 않는 까만색 선글라스가 자외선을 좀 더 막아줄 거라는 환상을 버려라.

Anaglyph-me
Anaglyph-me by danorbit. 저작자 표시비영리변경 금지
(너무 자신만만해 하지 말란 말이다~)

 

다섯 번째 : 그렇다면, 자외선을 제대로 막아주는 선글라스를 고르는 방법은?

물론, 너무 싸구려 선글라스는 피해야겠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비싼 선글라스만 고를 수는 없는 일 아닌가. 그저 이름값 때문에 비싼 선글라스도 경포대에 놀러 온 ‘김씨’ 만큼이나 많다. 제대로 선글라스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렌즈 재질을 확인해보는 거다. 현재 개발된 제품 중 자외선 차단 효과가 가장 좋은 건 폴리카보네이트 재질의 렌즈다. 거의 100%에 가까운 자외선 차단 효과를 보여준다. 그다음은 CR-39 플라스틱 렌즈다. 요건 88% 수준의 자외선을 차단한다. 그 이외 렌즈라면... 깜신은 장담 못 하겠다. - -;

Linda in Rome part II
Linda in Rome part II by wili_hybrid 저작자 표시비영리
(물론, 스타일도 좋은 선글라스가 더욱 좋을거 같다능...)

 

 

마무리로 간단히 요약해보면,

색깔하고 자외선 차단 효과는 안젤리나 졸리하고 깜신만큼이나 관계가 없다는 것.

좋은 선글라스를 고르는 가장 쉬운 방법은 렌즈 재질을 확인해 보는 거라는 거.

그리고 여름철 휴가 때 선글라스 착용은 자외선차단제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것 정도가 되겠다.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깜신글은 무단 전재 및 스크랩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