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온 국민 건강프로젝트/깜신의 컨슈머리포트

탈모로 고민하는 친구에게 깜신이 권하는 치료방법은?

깜신이다. 탈모가 언제부터 병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는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피부병이든 마음의 병이든 치료받고 싶어 병원을 찾고, 치료를 위해 의사들 또한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니 병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다. 아파 죽는 병은 아니지만, 외모지상주의에서 살아남기 위해 탈모관련 시장은 매년 갑절의 성장을 하고 있다. 돈이 몰리면 광고 마케팅도 기승을 부려 소비자들의 선택을 오히려 더 어려워지기도 한다. 탈모로 고민하는 친구에게 의사 깜신은 어떤 치료를 권할까.

   ◀ 손가락을 누르면,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해집니다.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좋아! 버튼 누르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머리카락에 힘이 생길 겁니다.




Man with shaved head watching tv, rear view


현재 탈모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된 상품은 족히 수십 가지 이상에 달할 거다. 물론, 상품 개발업체들은 자신들의 연구 데이터를 기준으로 대머리이신 분들의 가슴을 설레게 한다. 하지만, 굳이 의사인 내가 아니더라도 그 양반들 이야기를 모두 믿을 수는 없을 거다. 어떤 이야기가 의학계에서 합의(consensus)를 이루려면, 효과가 있다는 논문 한두 편으로는 부족하다. 효과가 있다는 논문들이 수십 편에 달하게 발표가 되고, 그 이야기를 처음 했던 사람이 그 분야 최고의 석학으로 명성을 얻거나. 차라리 효과가 없다는 부정적인 논문들 또한 함께 발표가 되며, 줄다리기 끝에 효과가 있는 편으로 결론나는 경우가 훨씬 믿을만하다. 그래서 오늘은 의사들 사이에서 나름 합의가 이루어진 치료제에 대해서만 언급하려 한다.




  미녹시딜 (Minoxidil)  
가장 널리 알려진 바르는 탈모치료제, 즉 발모제다. 동일 성분을 포함한 여러 제품이 시판되고 있고, 예전에는 미녹시딜 성분 2%의 제품이 대부분이었는데, 요즘엔 5% 제품들이 다수를 이루고 있다.

      기  전       
미녹시딜은 모낭의 생로병사 과정 중 성장 단계를 늘려줌으로 해서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바르는 방법   
당근 머리카락이 아닌 두피에 발라야 한다. 1cc씩 하루에 두 번 발모를 원하는 부위에 바르면 된다.

 치료 예상 경과
1. 하루에 2번씩 꾸준히 발라야 4개월 후 정도에 효과가 나타난다.
2. 최대 효과는 12개월에서 18개월 정도 꾸준히 사용했을 때 도달한다고 되어 있다.
3. 치료를 중단하면, 탈모는 바로 다시 진행한다. ㅠ.ㅠ
4. 탈모가 시작된 지 적어도 5년 이내에 치료해야 최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5. 정수리부위 탈모에서 더 효과적이다.
6. 남성, 여성형 탈모에 모두 사용 가능하다.



미녹시딜의 효과를 검증했던 대표 논문의 그래프다.

(출처 : Olsen, EA, Whiting, D, Bergfeld, W, et al. A multicenter,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double-blind clinical trial of a novel formulation of 5% minoxidil topical foam versus placebo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in men. J Am Acad Dermatol 2007; 57:767. )


     부 작 용      
바르는 미녹시딜은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게 가장 큰 장점이긴 하다.
하지만, 가끔 피부 자극 증상 정도는 보고되고 있다.
또, 심장병 과거력이 있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가끔 심박수가 빨라지거나 손, 발이 붓고, 몸무게가 느는 부작용이 발생 가능하다.





프로페시아 (Finasteride)
원래는 전립선 치료제였던 Finasteride가 발모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면서, 장님 문고리 잡듯 개발된 발모제가 바로 이 약이다.

       기  전       
고환과 부신에서 만들어지는 테스토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은 혈류를 타고 돌아다니다가 모낭 세포 속으로 들어가면, 5-알파 리덕타제라는 효소의 영향을 받아, DHT(dihydrotestosterone)형태로 모양을 바뀐 뒤, 모낭의 위축과 모낭 파괴를 유도한다. 이 과정에서 프로페시아는 5-알파 리덕타제를 방해함으로써 탈모를 치료한다.


좀 더 자세한 게 궁금한 분만...



     복용 요령      

하루에 딱 한 번 1밀리그램의 프로페시아를 복용한다.

   치료 예상경과 

1. 12개월 복용까지 꾸준히 발모 효과가 증대된다고 보고된다.
2. 최고 효과는 12개월에서 24개월 사이 정도에 나타난다.
3. 물론, 복용을 중단하면 탈모는 다시 진행된다.
4. 여성형 탈모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그래프 출처 : Kaufman, KD, Olsen, EA, Whiting, D, et al. Finasteride in the treatment of men with androgenetic alopecia. Finasteride Male Pattern Hair Loss Study Group. J Am Acad Dermatol 1998; 39:578.)


    부 작 용   

전립선 비대증에서 사용되는 하루 5mg의 경우에는 발기부전이나 성욕 감퇴 등의 성 기능에 관련된 부작용이 때로 보고되지만, 탈모 치료를 위한 하루 1mg 용법에서는 아주 적은 경우에서만 나타난다.
남아를 임신한 여성들이 이 약에 노출된 경우 복중 태아의 성 발달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스피로노락톤 (Spironolactone) 
이뇨제의 일종으로 알도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한다.
널리 사용되고 있는 탈모 치료제는 아니지만, 미녹시딜에 반응하지 않는 여성형 탈모에서 이용되고 있다.




      수술적 치료 : 모발  이식     
여러 술식이 소개되면서 이식한 모발의 생착률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다. 원리는 간단하다. 탈모 진행이 더딘 주변머리와 뒷머리를 탈모된 부위에 옮겨 심는 방법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지만, 병행되는 투약치료가 없다면, 장기적인 성공에 제한이 있다. 왜냐면 탈모는 시간이 지나면서 계속 진행되기 때문이다.




쓰다 보니, 오늘 포스팅은 제약회사나 탈모클리닉 광고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사실 내가 오늘 하고 싶었던 진짜 이야기는 위 성분의 약들이 아니라, 그 외의 치료는 효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얘기였는지도 모른다. 적어도 탈모로 고민하는 깜신의 친구라면, 미녹시딜 바르면서 프로페시아를 먹어보고, 1년 정도 기다리고서도 결과가 만족스럽지 않다면, 모발이식 등을 권하고 싶다. 효과가 아직 검증되지도 않은 치료법에 아까운 돈을 낭비하는 것. 이게 바로 깜신이 가장 안타까워하는 일이다.


 

씨앗글 및 출처
Olsen, EA. Androgenetic alopecia. In: Disorders of hair growth: Diagnosis and treatment, Olsen, EA (Ed), McGraw-Hill, New York 1994. p.257.
Olsen, EA, Whiting, D, Bergfeld, W, et al. A multicenter, randomized, placebo-controlled, double-blind clinical trial of a novel formulation of 5% minoxidil topical foam versus placebo in the treatment of androgenetic alopecia in men. J Am Acad Dermatol 2007; 57:767.
Price, VH, Menefee, E, Strauss, PC. Changes in hair weight and hair count in men with androgenetic alopecia, after application of 5% and 2% topical minoxidil, placebo, or no treatment. J Am Acad Dermatol 1999; 41:717.
Kaufman, KD, Olsen, EA, Whiting, D, et al. Finasteride in the treatment of men with androgenetic alopecia. Finasteride Male Pattern Hair Loss Study Group. J Am Acad Dermatol 1998; 39:578.
http://www.aad.org/public/publications/pamphlets/common_hairloss.html
http://en.wikipedia.org/wiki/Finasteride#Mechanism_of_action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나이 팔십에 막내 손주와 지리산 종주를 꿈꾸신다면, 깜신글을 구독해보세요.
깜신이 옆에서 힘닿는 데까지 열심히 돕겠습니다.
우리 모두가 함께 건강할 그 날을 꿈꿉니다.


한RSS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 분은 여기를 클릭하세요 -->
Daum에서 구독하길 원하시는분은 여기를 클릭 ->Daum View 구독+
네이버를 즐겨 쓰시면 오픈캐스터를 구독하세요 -> OPENCAST 
트위테리안이시면, 팔롱해요~  Follow me, click here 
미투 친구도 환영합니다.        투친구 Click Here   

추천! 버튼 누리시면, 우리 모두 건강할 그날이 앞당겨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