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pain, No gain !!

 

정말 옳은 말이다. 굳이 몸만들기에 관련되지 않아도 될 법한 명언 중에 명언이다. ‘고통없인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고진감래라 했던가! 세상 이치가 이와 같은 데 운동이라고 다를 리 없다. 정말 명심하고 명심하자.

피트니스 클럽에 열심히 나와 운동하는 사람은 정말 많다. 그러나 그중에 석 달 넘게 열심히 다녀도 체형은 그대로인 사람도 참 많다. 오히려 몇 달 사이 눈에 띄게 달라지는 사람을 꼽는 게 더 쉬워보이기도 한다.

그 차이는 무엇일까.

정말 많은 사람들이 pain(고통)없이 좋은 체형을 얻기 원하고 있다.
런닝머신 위해서 4-5km/h 이하의 스피드로 걸으며 이어폰을 꽂고 드라마를 즐기는 사람, 헬스자전거를 타며 스포츠신문이나 일간지를 탐독하는 사람들을 수없이 보게 된다.

그들은 사실상 신체의 건강을 위한 운동이 아니라 마음의 건강을 위해 운동을 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오히려 더 타당하다. 적어도 그렇게 피트니스 클럽에서 시간을 보내고 나면,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다는 생각에 마음의 큰 위안을 얻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운동효과가 있을 리 만무 하다.

'운동이란 땀이 나야한다.'

아니 땀이 체질상 적은 이라면 숨이라도 차야한다. 그래야 운동인 것이다. 런닝머신이나 헬스자전거를 타는 중이라면, 적어도 갑자기 핸드폰으로 전화가 왔을 때 상대방이 당신이 운동 중인 사실을 알아차릴 만큼 숨이 차 있어야 한다. (좀 더 구체적인 운동노하우는 뒤에서 좀 더 상세하게 이야기 해보자.)

우리 몸은 정말 지독히도 현명하다. 때문에 평소에 수행하는 신체 부하를 이겨낼 만큼까지만 성장하며, 오히려 수행하는 신체 부하가 적다고 판단되면 근육량은 줄어들게 된다.
몸 입장에서 생각하면 근육량이 많은 사실이 오히려 에너지 효율면에서 불필요하고 판단되는 것이다.

자동차로 예를 들어보자. 고속주행을 많이 해야하고 높은 순간가속력이 필요한 경우에는 3,000cc 이상급이 당연히 좋다. 하지만 동네어귀 할인마트에 다녀와야 하는 경우라면 1,000cc 이하급이라도 충분하다. 오히려 3,000cc급 이라면 할인마트 다녀오는데 기름값만 더 축나게 된다. 몸도 마찬가지다. 근육량이 많으면 평소 움직이는데 필요이상의 열량이 소모된다.

그러나, 몸이 알아서 해주는 이러한 시스템이 현대사회에 들어오면서 문제가 발생한다. 문명의 이기로 신체활동이 급격히 줄어들면서 이에 발맞춰 근육량 감소로 이어진 것이다. 근육량감소는 기초대사량을 줄이고 이는 비만으로 발전하여 결국 당뇨와 고혈압등의 성인병으로 치닫는 악순환을 일으키고 있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답을 생각해보자.
 
거꾸로 생각해 보면 의외로 간단하다.

성인병을 예방하기 위해 비만을 해결해야 하고 이를 위해 기초대사량을 늘리기 위한 근육량의 증가가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근육량의 증가를 위해 어떻게 해야할까.

이정도면 알만한 사람은 이미 눈치 챘을 것이다.
그렇다. 바로 우리 몸이 쉽게 이겨낼 수 있는 신체 부하 이상을 주어 자극해야한다. 물론 과부하가 걸리면 처음엔 그만한 고통이 따로 없다. 하지만 이 고통없인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쉽게 말해,
주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운동 보조기구들 중 힘 안들이고 살 뺄 수 있다고 광고하는 것은 그만큼 효과 없다고 하는 말이라고 생각해도 진배없다.






.
...
지금까지 글과 그림에 깜신이었습니다.


이제 운동이나 건강에 대한 궁금증은 친구들에게 묻지 마세요.
댓글로 질문올려주시면, 제가 힘껏 도와드릴께요.


추천으로 다음 글에 힘을 실어주세요. ^.~

  1. ET1
    2009.09.16 19:19

    다음편이 기대됩니다. 이번달부터 운동 시작한 40대 초반 입니다. 살빼고.. 기초 체력을 일단 올려야겠다는 생각에 웨이트 보다는 달리기만 하고 있습니다.. 저에게는 아주 좋은 지침이 될거같네요..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09.16 23:30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우선, 운동을 시작하신 점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시작이 가장 어렵죠. 마음먹기가 인생을 좌우하듯 건강도 좌우합니다. 운동하시면서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항상 편히 물어봐 주세요.

  2. 혀니
    2009.09.16 21:37

    40대 중반 남자이구여....
    살이 좀 찐 편이라..운동해야지 하면서도
    늘 쉬운 방법만 찾느라.....(요즘은 덜덜이라는 진동 기구에 눈이...)
    기본은 항상 진실인데 잠시 잊은 듯해염...
    글 잘 보고 다시 새로운 맘을 먹어 봅니다...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09.16 23:32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댓글 감사합니다.
      그렇죠. 항상 진실은 모두가 아는 곳에 있습니다. 보지 않으려 할 뿐이죠. ^^
      항상 힘내시고 운동하시다 어려우신 점 있으시면 들려서 제게 물어도 보시고 쉬었다가 가세요~~

  3. LYM
    2009.09.16 23:04

    그럼 살빼려면 적게먹고 규칙적으로 먹고 운동열심히하면 이것만으로 OK! 인건가요??
    요즘 신인류 다이어트라고 유명한 김용우?의사분처럼 세트포인트 어쩌고 이 이야기도 핵심은
    적게먹고 규칙적으로 먹고 운동열심히 이 이야기 인건가요?? 궁금해요 꼭 알려주세요~~

    •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09.16 23:33 신고
      댓글 주소 수정 및 삭제

      적게 먹고, 규칙적으로 먹고 운동 열심히 하면 누군들 살이 빠지지 않겠습니까. 그건 당연하죠.. 하지만, 그렇게 하기가 정말 어렵죠. 제가 주목하는 건 어떻게 마음을 먹는냐 입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수 있는 마음먹기에 대해 앞으로 글을 써내려갈 예정입니다. 제 글들이 님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바래봅니다.

  4. LYM
    2009.09.16 23:42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엄청많아서.. 귀찮으시겠지만 하나만 더 물어볼게요ㅎㅎ

    성형은 정말 도박일까요?? 얼굴윤곽술, 쌍커플 을 만약에 내 자식이 한다고 말한다면 적극반대 해야 하는 건가요?? 꼭 알려주세요~

  5. BlogIcon 김종엽 깜신
    2009.09.17 14:00 신고

    성형은 자기 선택입니다. 어떠한 수술도 합병증의 가능성이 제로인 수술은 없습니다. 특히나 성형수술은 건강상의 이유가 아닌 미용상의 이로 하는 수술이기때문에 자기 자신의 확고한 결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자신의 결정이 섰다면 굳이 반대만 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


  6. 2010.01.05 22:50

    비밀댓글입니다

  7. BlogIcon Dried Fruits and Nuts
    2011.07.27 16:49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8. BlogIcon car parts
    2011.08.27 05:51

    안녕 한

  9. BlogIcon Social Networking Sites
    2011.10.08 22:56

    물론 (그리고 사이트 자체가 제대로 판매입니다) 제대로 사용 흥미로운 아이디어와있다면 귀하의 블로그에 반복 방문을하게됩니다 고품질의 방문자를 얻을 수 매우 효과적으로 수 있습니다. 한번은 내가 블로그를 시작을 확인겠군요

  10. BlogIcon hermes birkin outlet
    2012.09.05 21:43

    많다. 그러나